[가스신문=김재형 기자] ​​“가스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LPG용기 재검사기관이 경영난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검사물량 감소, 밸브가격 인상, 각종 환경처리비용 상승 등이 한꺼번에 발생했습니다. 이같은 원가인상요인을 반영해 LPG용기 재검사비용의 현실화가 시급합니다.”

​​충남 논산시에서 LPG용기 재검사기관을 운영하는 (​주)동신산업 박광춘 대표이사(54)는 LPG용기 재검사 물량이 지난해의 경우 1년 새 10% 줄었고 올해 1분기에는 추가로 15% 감소하는 등 전체적으로 20~30%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LPG용기 재검사가 줄어든 것은 도시가스 확대, 마을단위 LPG배관망, 소형LPG저장탱크 보급, 시골 거주인 감소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20kg 용기에 부착하는 밸브가격이 최근 개당 1,000원 올라서 8,700원(부가세 별도)에 달합니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검사비는 1만 4,000원~1만 5,000원 수준입니다. 밸브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용기를 칠하는 도료 가격이 올해 3월 7~10% 올랐습니다.”

박광춘 대표는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폐수처리비용도 50% 인상됐고 쇼트기의 분진처리비용도 2배 넘게 올랐다고 설명했다. 최저임금 인상 등 기본적인 관리비 인상은 물론이고 최근 1년 새 불어닥친 다양한 일로 인해 LPG용기 전문검사기관의 추가 운영비가 최소 30% 증가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

“LPG용기 재검사 비용은 업체 간 경쟁으로 오르락내리락 했지만 ​​7년간 검사비의 별다른 조정이 없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라도 ​검사의뢰인과 협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원가인상요인을 고려하면 용기재검사비용은 현재보다 ​2,000~3,000원 인상해야 합니다. 검사기관은 가스안전을 지킨다는 대의명분을 갖고 있지만 수익을 어느 정도는 보장해 줘야 검사품질이 보장됩니다.”

그는 정부가 용기재검사기관의 비용을 항목별로 책정 해서 고시가격으로 정해주는 게 낫다고 주장했다. 업체들은 이해관계에 놓여 있기 때문에 힘의 논리로는 가스안전이 완전히 확보될 수 없다는 판단이다.

“현재 재검사기관과 검사 의뢰인이 협의하여 정하도록 되어 있는 수수료 결정방식은 가격 흥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안전에 심각한 위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면서 LPG업계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재검사기관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습니다. 액화석유가스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최소한의 부담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관계 당국에서도 정책과 법·제도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개선에 나서 줄 것을 바랍니다.”

한국가스전문검사기관협회에서 LPG용기분야 부회장을 맡고 있기에 그는 용기 내서 이 같은 의견을 피력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박 대표는 차단기능형 용기용 밸브도 개선책이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을 내비쳤다. 그간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차단기능형 밸브가 안전을 보장해 준다는 믿음이 가지 않기 때문이다. 차단기능밸브만 믿고 있다가 오히려 가스가 새면 더 큰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차단기능형 밸브는 일반밸브 보다 1,000원가량 더 비싼데 LPG경쟁력 제고 차원에서라도 일반밸브의 병행 사용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