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형욱 SK E&S 대표이사(우측)가 29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1 드론쇼 코리아' ‘SK E&S - 수소드론 협력관’에서 선보인 액화수소드론을 관람하고 있다.

[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수소, 신재생 등 미래 친환경 에너지 중심으로 사업 보폭을 넓히고 있는 SK E&S가 액화 수소드론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SK E&S(대표이사 유정준·추형욱)는 국내 수소드론 전문기업인 엑센스, 하이리움산업 등과 함께 액화수소드론 분야 공동 연구개발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이와 함께 29일부터 내달 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21 드론쇼 코리아’에서 총 7개 수소드론 전문기업과 손잡고 ‘SK E&S-수소드론 협력관’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액화수소드론을 포함한 20여 종의 다양한 수소드론을 선보인다.

수소사업 추진을 위해 총 18조원의 투자계획을 밝힌 바 있는 SK E&S는 자사 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해 드론 전문 중소 및 벤처기업들의 액화수소드론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조기 상용화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수소드론은 에너지밀도가 높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비행시간이 길고 가벼운 중량임에도 무거운 물건을 나를 수 있어 향후 드론택배, 드론택시 등 물류, 운송분야에서 큰 활약이 기대된다. 특히 SK E&S가 수소 생태계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보다 저장 밀도가 높아 연료탱크의 경량화가 가능하고, 기체 수소 대비 저장압력이 1/100수준으로 크게 낮아 안정성도 높다.

향후 SK E&S는 자회사인 전국 8개 도시가스사의 공급 배관이나 원거리 해상풍력 단지 등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시설물 안전점검에 액화수소드론을 적극 활용 한다는 계획이다.

액화수소드론이 현장에 활용되면 원거리, 혹은 장시간 점검이 가능할 뿐 아니라 점검원들의 안전사고까지 예방할 수 있어 1석3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액화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드론이 미래 수소 모빌리티 범용화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SK E&S는 수소 생산은 물론 유통과 다양한 산업분야로의 활용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수소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소생태계 내에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 벤처기업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추형욱 사장은 직접 전시장을 찾아 드론 분야 최신 기술 동향 및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 등을 살펴보고 수소드론 협력관에 참여한 기업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