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뜨릴) 竹(대) (길(의)) (형세(기세)) 

파죽지세

의미

대나무를 쪼개는 기세(氣勢)라는 뜻. 세력이 강대하여 대적할 상대가 없음을 비유하는 말. 또는 일이 거침없이 잘 풀리는 모양세.

《진서(晉書)》〈두예전(杜預傳)〉에 나오는 이야기.

유래  

위(魏)나라의 권신 사마염(司馬炎)은 원제(元帝)를 폐한 뒤, 스스로 제위에 올라 무제(武帝)라 일컫고, 국호를 진(晉)이라고 했다. 그 후 무제는 진남대장군 두예(杜預)에게 오(吳)나라 정벌을 명하였다. 두예가 무창(武昌)까지 공략하였을 때 휘하 장수들은 ‘강물의 범람과 전염병의 우려’를 들면서 일단 철군했다가 겨울에 다시 공격할 것을 건의하였다. 그러나 두예는 「지금 아군의 사기는 마치 ‘대나무를 쪼개는 기세’이다. 대나무란 처음 두세 마디만 쪼개면 그 다음부터는 칼날이 닿기만 해도 저절로 쪼개지는 법인데, 어찌 이런 절호의 기회를 버린단 말인가.」 라고 단호하게 반박하며, 곧바로 전군을 휘몰아 오나라의 도읍 건업(建業)으로 진격하여 단숨에 공략했다. 이에 오왕 손호(孫皓)가 항복함으로써 마침내 진(晉)나라는 삼국(三國)시대의 종지부를 찍고 천하를 통일했다.

응용  1989년 가스신문이 창간할 당시, 가스수요는 하루가 다르게 급증하는 시기였다. 편리하고 청정한 에너지에 대한 국민적인 열망이 가스레인지에 집중되었고, LPG수요는 전국적으로 요원의 불길처럼 번져 가히 파죽지세의 형국이었다. 그 때 천연가스(도시가스)도 본격적인 보급을 개시하면서 우리나라는 세계사에 유래가 없는 국민연료의 현대화를 조기에 이룩한 것이다.

양영근 발행인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