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소충전소 구축 속도가 당초 계획했던 수소경제 로드맵보다 상당히 늦어지면서 정부가 인허가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겠다고 나서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려는 사업자들이나 수소차 운전자들이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서는 우선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가스안전공사를 통해 기술검토서를 작성, 지자체 등에 제출해야 하는데 이처럼 까다로운 절차를 환경부가 원스톱으로 처리하겠다니 수소충전소 구축 확대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수소충전소 구축이 더디게 진행된 것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건을 갖추는 것보다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더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주민들이 수소폭탄까지 언급하며 혐오시설로 인식, 수소충전소 설치를 무조건 반대한 영향도 매우 크다.

수소의 안전성 확보도 중요하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화석연료를, 청정에너지인 수소로 전환함으로써 얻는 환경적 측면을 고려할 때 수소충전소의 구축 확대는 시대의 소명이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현재 국내에는 총 93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환경부가 이번 인허가절차 간소화를 통해 연말까지 누적 180기의 수소충전소를 2배 가까이 확대한다는 계획이라 매우 고무적이다.

이와 함께 최근 정부가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를 통해 수소를 공동구매, 공급가를 평균 11% 내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수소가격의 인하와 더불어 충전소 설치 확대에 속도를 내는 등 수소차 운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이기에 기대가 더욱 크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