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최인영 기자] 국내 첫 실증용 액화수소플랜트가 내년 상반기 강원 삼척시에 들어선다. 국내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다.

하이리움산업(대표 김서영)은 최근 강원도 액화수소규제자유특구사업의 실증용 액화수소플랜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액화수소플랜트는 하루 100㎏의 수소를 영하 253도의 초저온으로 액화하는 시설이다. 현재까지 설치한 액화수소플랜트 시설로서 국내 최대규모다. 내년 상반기 삼척시에 설치될 예정이다.

플랜트에서 생산한 액화수소는 ▲수소충전소 ▲수소어선 ▲수소드론 ▲액화수소 저장용기 등 강원 규제자유특구의 주요사업 실증에 사용할 계획이다.

액화수소 설비들은 향후 국내기업이 만든 액화수소를 안전하게 저장,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는 2023년부터 sk, 효성, 두산 등 대기업이 액화수소를 대규모 생산‧공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강원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자료=강원도

하이리움산업은 지난 2014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연구원 창업기업으로 설립한 벤처기업이다. 수소액화기를 비롯한 액화수소저장‧운송기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독자 개발한 회사다.

강원도에 설치하는 액화수소플랜트는 하이리움산업이 소형 액화수소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설계‧제작한 모델이다. 이 기술은 지난 2015년 미국 초저온학회가 최고상(Russel Scott Memorial Award)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