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대전열병합발전 반대투쟁위원회.

[가스신문=주병국 기자] 대전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투쟁위원회(위원장 박병철)가 지난 7월 26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대전열병합발전㈜의 발전용량 증설 계획 철회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에 증설 변경 허가 신청서 반려를 재차 촉구했다.

이날 반대투쟁위원회 박병철 위원장은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열병합발전측이 발전설비 증설시 환경이 개선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이 아닌 거짓 선동이며, 언론을 통해 보도하는 행위에 대해 대전 시민들에게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대전열병합발전측이 현재의 설비용량인 88MW급의 발전설비(사업허가 113.15MW)를 500MW급 LNG복합화력발전으로 증설할 경우 온실가스는 현재보다 340,000TCO 이상, 대기오염물질도 500톤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제기한 자료가 여러 측면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조목조목 지적했다.

우선 대전열병합발전은 기존 설비용량의 가동률이 10%에 그치고 있는데다, 2020년 환경 유해 연료인 B-C유를 사용했고, 그 이전에 청정연료인 LPG로 전환하겠다고 시민들과 한 약속마저 이행하지 않아, 대전열병합발전측이 제시한 환경개선 데이터는 시작부터 엉터리라는 것이다.

그 근거로 반대투쟁위원회측은 환경부 자료를 제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대전열병합발전의 2020년도 온실가스배출량이 121,000TCO₂, 대기오염물질량은 44톤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 투쟁위가 제기한 대전열병합발전의 허위자료

이에 대해 대전열병합은 과거 10년 평균 자료를 기준으로 검토하겠다는 궁색된 변명만 내놓고 있다고 지적하고, 대전열병합을 증설하면 온실가스는 8.8배, 대기환경오염물질은 7.5배나 폭증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반대투쟁위원회측은 지적했다. 또 비슷한 사례로 세종시 500MW 발전소(오염물질 배출량 279톤/연)에서 공개한 3년간 평균 오염물질 데이터에서도 오염물질이 상당히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주장은 이미 녹색연대가 지난 6월 대전열병합발전측의 495MW급 LNG발전설비 증설시 대기환경 개선보다는 대기오염물질(CO, CO2, NOx, 먼지)이 기존보다 최소 2.7배, 최대 8.7배까지 증가한다고 제시했고, 당시 녹색연대측은 대전열병합발전측의 대기환경 개선 효과에 따른 근거 자료에 대해서는 조작 가능성까지 제기했었다.

반대투쟁위원회는 이날 대전열병합발전 증설에 따른 대기환경 여부는 개선보다 분명 악화되어 결국 대전시민이 고스란히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했으며, 산업부는 이 같은 사실을 두고도 대전열병합발전의 변경허거 신청서를 반려하지 않고 있는 것은 납득 하기 어려운 태도라고 꼬집었다.

특히 대전시와 대전시의회 그리고 반대 서명에 동참한 시민들이 무려 6만명을 넘었고, 반대 서명에는 지역시민단체와 아파트연합회까지 대거 동참하여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민간사업자의 발전소 건설 및 증설 건에 대해 그동안 주민 수용성을 강조해 왔던 산업부가 유독 대전열병합발전에 대해서만 귀를 막고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대전열병합발전은 이미 지난 2018년 산업부로부터 한차례 발전설비 변경허가(113.15MW→125.47MW(연료전지발전(12.32MW) 포함)를 받았지만 설비증설 및 변경공사를 하지 않은 채 이번에 또 다시 495MW(LNG복합열병합발전)으로 재 변경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한마디로 ‘페이퍼컴퍼니’처럼 서류만 2차례 변경하여 집단에너지사업을 하겠다는 것이며, 대전열병합발전의 최대주주인 맥쿼리인프라측은 변경허가 취득시 매각을 추진하려는 움직임마저 포착되고 있어, 자칫 그 피해가 고스란히 대전시민들에게 전가될 우려마저 낳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