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김재형 기자] 가스시설시공업체를 적극 모집해 LPG시설의 도시가스 연료전환을 시도했던 대성에너지가 LPG판매사업자들의 거센 반발로 결국 한걸음 물러섰다.

대구지역에서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대성에너지는 지난 6월 가스시공업체를 모집해 LPG를 사용하는 영업소를 대상으로 도시가스로 연료전환을 추진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대구가스판매조합 주축으로 LPG판매사업자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쳤다.[본지 1492호 보도]

대구가스판매조합은 대구지역에서 도시가스는 98%, LPG는 2%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에서 그나마 남아 있는 LPG소비처마저 도시가스로 연료전환 한다는 것은 대기업이 골목상권을 침탈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급기야 대성에너지 본사 정문에서 집회를 갖고 소상공인 침탈 반대 집회를 갖기로 했다.

이 같은 대구지역 LPG판매사업자들의 움직임에 대성에너지도 당초 계획을 수정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대성에너지는 지난 19일 대구가스판매업협동조합에 공문을 보내, 현재 진행 중인 영업용 수요개발 활성화와 관련 인센티브 제공은 7월 말 신청 접수분까지만 진행한다고 안내했다.

결국 대성에너지가 LPG시설의 도시가스 전환 마케팅을 조기에 중단하면서 양측의 마찰은 일단락된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구가스판매조합의 분노는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조합 측은 대성에너지에게 이와 유사한 사태의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번 인센티브로 인해 연료전환은 한 건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대구가스판매조합이 강력히 나서는 것은 지난 2011년 대성산업 소유의 LPG충전소가 소비자직판에 나섰던 사례도 한몫 거들고 있다. 당시 대구가스판매업협동조합 관계자 80여 명을 비롯해 수도권 LPG판매사업자, 지방 조합장 등은 대성산업 본사 정문에서 대성산업의 프로판충전소 소비자 직판을 규탄하는 집회를 가진 바 있다. 이 사태를 계기로 LPG판매업은 동반성장위원회의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지정됐다.

대구가스판매조합의 한 관계자는 “과거 대성산업 소유의 충전소 직판으로 인해 LPG판매사업자와 큰 마찰이 있었는데 대성에너지가 다시 한번 야욕을 드러낸 만큼 한 발도 물러설 수 없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대구시를 비롯해 관계 기관에 지속적인 도움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