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0일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는 에너지분야를 비롯한 사회전반 많은 부분에서 변화와 개혁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수소경제에 대한 새 정부의 시각에 에너지업계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탄소중립 정책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했던 수소경제가 새 정부 들어 수립되는 에너지정책 로드맵에서 자칫 위축되는게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도 존재한다.

수소경제는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공급 시스템에서 벗어나 수소를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전환으로, 전 세계가 수소의 안정적 생산, 저장, 운송에 필요한 산업과 시장을 만들어 내기 위해 경제산업구조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수립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립된 제1차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 등은 수소경제 선도국을 향한 의지의 표명이다.

정권이 바뀐다고 해도 국제사회에 약속한 미래 탄소중립 시대를 위한 수소경제의 로드맵은 한 치의 흔들림없이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하다.

원전산업의 재건을 주창하고 있는 새 정부에서 최근 제안되고 있는 저렴한 원전 발전단가를 활용한 수소생산의 기술적 검토도 충분히 해봄직하다.

태동 단계인 수소경제의 성장과 도약을 위한 연속성 있는 에너지정책이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