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안전관리대행 시범사업에 참여했지만, 시설개선이 지원되지 못하면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시설개선 비용 지원이 없었다면 시범사업에 참여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공급자의 안전점검 미실시로 인한 LPG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해부터 LPG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대행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2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됐다면 올해는 12개 지자체로 확대되는 등 관심이 높아지는 모습이다. 하지만, 전국 확대를 위해서는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올해 지자체 지원없이 유일하게 시범사업에 참여한 서울 동대문구와 중랑구의 사업자들은 시설개선 지원없이는 사업의 지속 참여가 힘겨울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실제, 서울을 제외한 지역은 점검과 시설개선비용의 90%를 지방비에서 지원하고 있다.

서울도 부적합시설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전액 대한LPG협회에서 책임지면서 시범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었다.

이번 서울지역 시범사업자들도 별도의 안전점검인력 고용에 따른 인건비 부담도 적지 않았지만, 시설개선 비용이 뒷받침되면서 시범사업에 동참할 수 있었던 것이다.

결국, LPG시설 안전관리대행의 성공을 위해서는 부적합시설 개선비용 지원여부가 관건인 셈이다.

하지만, 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는 이에 대한 정확한 지원책없이 내년부터 확대시행하는 방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LPG시설 안전관리대행은 현행 공급자의 안전점검의무와 병행해 실시되며 선택이 가능하다. 그러나, 부적합시설 개선에 따른 지원책이 없다면 신설되는 안전관리대행을 선택할 수 없고, 결국, 흐지부지되지는 않을지 염려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