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 발전을 청정 발전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암모니아 혼소’ 기술이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는 희소식이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청정연료연구실에서 국내 최초로 순환유동층 연소 시스템에서 이산화탄소 발생을 감축시키는 암모니아 혼소 운전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그동안 세계적으로 순환유동층 암모니아 혼소 분야에 대한 기술이 전무한 상태로 발전분야에서 암모니아를 연료로 이용하기 위한 국산 기술확보가 시급한 상태였다.

연구책임자에 따르면 열병합 발전소들에서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연료전환 기술이 필요하고 암모니아 혼소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중연소로 하부에서 암모니아 혼소율 10.2%로 운전할 경우 안정적인 연소로 온도가 유지되면서 배기가스 내 이산화탄소는 10%가 감축되는 효과도 확인했다. 특히 발전소 질소산화물을 78% 감소시키는 성과도 거뒀다.

또한 암모니아 혼소기술에 대한 기본설계 및 운영기술들을 순수 국산기술로 확보해 온실가스, 질소산화물을 동시에 감축이 가능한 무탄소 암모니아 발전의 원천기술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폐지예정인 석탄화력발전소들의 좌초자산 방지 및 일자리 문제 해소를 통해 공정한 탄소중립 사회달성에도 기여함은 물론, 국산화기술 확보를 통해 해외 신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