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소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제도에 대한 우선허용과 신속한 시장 조성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모아졌다.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개선 정책과제 발굴’ 토론회는 새 정부 들어 열린 수 많은 세미나 중 매우 의미깊은 자리였다.

이날 참석한 의원들은 한결같이 새 정부가 발표한 국정과제에 수소산업 육성이 포함되고 국회에서 대표발의한 수소법이 세계 최초로 마련됐음을 강조했다.

또 다른 의원은 수소의 생산부터 안전, 표준 등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국회의 모습은 새 정부 들어서 수소산업에 대한 지원이 감소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불식시키기에 충분했다는 평이다.

관련업계에서도 깊이 있는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눈길을 끌었다. 수소산업 정착을 위한 밸류체인 구축은 물론, 액화 긴급차단밸브 시험을 위한 시험장비 마련 등 현실적인 개선책이 제시된 것이다.

또한 액화수소 시장 확대 방안으로 수소법에 근거해 판매, 사용의무자 범위를 넓게 해석할 수 있도록 법령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부 역시 이런 규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업계의 의견에 화답했다.

이날 나온 의견들을 하나로 모아 국회와 정부, 업계가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개선 발굴에 적극 나서 줄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