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의 내년도 예산이 13조 7,271억원(기금 1조 8,808억 포함)으로 상당폭 증액 편성되었다. 국민 안전 확보 및 양질의 환경 서비스 제공이라는 환경부의 역할에 걸맞게 탄소중립 경제·사회 구조로의 변화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의지라서 고무적이다.

그 중대성이 증대되고 있는 대기환경 분야에서 무공해차(전기·수소차) 보급 목표 200만대 달성의 의지를 늦추지 않고 있어 다행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도 전기차 27만3천대, 수소차 1만7천대에 예산이 지원되고, 충전 기반시설도 6만2천기가 확충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GHP(가스열펌프)업계에서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2022. 6.30)에 따라 저감장치 부착에 상당히 부담을 느끼고 있었는데, 2023년에 민간시설 GHP 5천대에 대해 저감장치 설치를 지원한다고 하니 매우 반가운 일이다. 이를 위해 올해(47억원)보다 86% 증가한 87억5천만원의 예산이 책정되었다.

무엇보다도 환경부가 ‘폐자원의 가스화’에 지원책을 증대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신규 바이오가스 활용 청정수소 생산시설 2곳에 대해 10억원이 지원되고, 유기성 폐자원 통합 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 시범사업에 대한 예산이 대폭 늘어났다.

또한 탄소흡수원, 순환경제 분야에서는 폐플라스틱 열분해 시설 3곳, 바이오가스를 통한 청정수소 생산 시설 2곳, 자원순환 클러스터 3곳의 조성을 지속 지원한다고 한다. 특히 우리는 음식물쓰레기, 가축분뇨, 하수슬러지 등 유기성 폐자원을 하나의 시설에서 통합 처리해 바이오가스 생산 효율을 늘리고, 설치·운영비를 절감한다는 계획에 깊은 관심과 지지를 보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