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에너지인 ‘LPG’에게 새로운 기회의 순간이 찾아오고 있다. 지구 온난화, 온실가스로 인한 무더위와 한파, 강력한 태풍, 기습폭우 등 기후 위기를 맞닥뜨리고 있는 현실에서 ‘무탄소 경제’로의 이행을 재촉하고 있다. 질소산화물(NOx) 배출 등이 적은 LPG를 신재생에너지의 대체제로 에너지 전환의 탄소중립 징검다리로 활용할 수 있다.

지난 5월 대구광역시에서 열린 2022 세계가스총회(WGC)는 ‘가스 기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지속가능성, 기후변화, 탄소중립 등 글로벌 에너지 의제를 중심으로 다뤄졌다. 코로나19 이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촉발된 세계적인 ‘에너지 전쟁’에 대한 대처가 주요 의제로 떠올랐다. 가스분야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밸류체인의 탈탄소화, 수소 등 재생 가스의 활성화 등을 확대가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최근 산업부가 발표한 제2차 LPG이용·보급 시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 추세에 발맞춰 기후변화에 따른 탄소중립과 수소경제 이행과정에서 서민연료로서 본래 역할과 LNG와 함께 분산형·보완 에너지로서 LPG 역할을 재정립했다. 정부는 기존 화석연료 대비 LPG의 친환경성과 분산형(저장·수송 용이)이라는 장점을 활용하여 탄소중립에 대응할 수 있는 LPG 이용·보급 시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이루어질 제4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 LPG를 석유류와 별도로 독립된 1차 에너지원으로 구분하도록 LPG업계의 전략적 활동이 필요하다.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한 에너지전환 추진, 에너지안보 강화, 에너지복지 확대, 에너지안전 확보를 위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LPG판매업계와 충전업계는 산업부 LPG업계 간담회에서 ‘LPG산업 경쟁력 제고 및 상생 MOU’를 체결하였다.

정부도 에너지믹스에 대한 균형 회복을 위해 일부 에너지연료에 대한 편향지원을 중단하고 산업환경이 각각 다르므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맞춤형 에너지연료 지원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제2차 LPG 이용·보급 시책은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LPG이용 합리화를 목표로 한다. 7개 추진과제를 설정하였으며 그중 가격안정화 기반조성과 유통구조 합리화 지원이 LPG판매업계와 연관된다. 이미 LPG판매업계는 LPG유통 대형·집단화를 통한 원가절감을 위하여 자체적인 연구결과(계명대학교)를 바탕으로 기능의 전문화를 추진하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서비스 품질, 업무효율성, 비용절감, 가격인하와 고객만족을 달성할 계획이다.

2018년부터 LPG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국회 및 산업통상자원부(가스산업과·에너지안전과)와 함께 가스공급자 전문성 강화, 사업전환 촉진, 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 등에 필요한 제도개선과 LPG사용자 지원을 위한 법령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에너지경제연구원의 ‘LPG유통체계 해외사례 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와 ‘LPG유통의 대형화 효과분석 및 추진방안 연구’를 통해 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사업자 주도의 통폐합을 통한 합리적 유통구조 효율화(민간자율과 정부지원 연계)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LPG배관망 설치에도 가스값 급등은 LPG 경쟁력을 훼손한다는 점에서 정부도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세금감면, 바우처 외) 마련에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이 에너지를 보편적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국회와 긴밀히 협조하여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더불어민주당 이성만 국회의원)이 조속히 심의·의결될 필요가 있다. 지자체에서도 LP가스 지원조례 제정에 많은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