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 = 김재형 기자] LPG공급시스템이 프로판용기는 지는 해라면 소형LPG저장탱크 공급시스템은 뜨는 해이다. 다만 10여 년 전부터 벌크공급이 확대된 만큼 이제는 재검사를 받아야 하는 소형저장탱크의 물량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벌크사업자들은 탱크재검사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소화하려다 보니 검사를 수행하는 특정설비전문검사기관들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다. 최근 한국LPG벌크협동조합과 한국LPG산업협회는 회원사들의 검사물량을 취합해 검사비를 낮추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수익성 악화를 우려한 나머지 특정설비전문검사기관 관계자들이 임시 간담회를 갖고 대응책을 논의할 만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정설비전문검사기관은 현재도 검사비용이 지나치게 낮아진 실정에서 추가적인 수수료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 일반 공산품과 다르게 소형LPG저장탱크 재검사, 지하 매몰LPG저장탱크의 굴착 외면검사 및 개방검사 비용을 낮추면 그만큼 부실검사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을 지켜보는 기자는 경제용어로 ‘죄수의 딜레마’가 떠올랐다. 두 명이 참가하는 비-제로섬 게임의 하나이다. 서로 협력하면 둘에게 다 이익이 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모두에게 다 불리해지는 상황이다.

이날 모인 참석자들은 공통적으로 현재 검사비로는 살아갈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나 회의를 마치고 각자 회사로 돌아가면 결국 더 낮은 단가로 계약을 하면서 스스로 시장을 망가뜨리는 사업자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일부 특정설비전문검사기관은 가격을 높여 받더라도 철저한 검사를 수행해 신뢰를 쌓은 업체도 있으니 누구를 탓할 것 없이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이 사안을 여지껏 사업자들에게만 맡겨 놓는 정부도 안일하다. 가스안전과 직결된 이슈인만큼 사업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대책을 강구하는 데 이제라도 나서야 하겠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