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유통되고 있는 LPG용기를 골라 가스성분을 분석해보면 백이면 백개 모두에서 틀림없이 상당량의 이물질이 나올 것 입니다. 부탄이 섞여 있는거야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고요”

최근 서울가스판매조합 등 수도권 판매업계에서는 석유화학사 LPG에 기름성분이 섞여 있다는 보도가 나간 이후 석유화학사 LPG는 물론 수사 대상을 정유사까지 확대해야 한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천명하고 있다.

인천 등 일부지역에서는 판매사업자들이 거래 충전소에 몰려가 보상을 요구하는 등 사업자별로 이물질이 있다는 증거를 확보해 집단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을 정도다.

판매업계가 이처럼 LPG품질에 대해 흥분하고 나선 것은 다름아닌 잔량이 발생할 경우 모두 자신들의 손해라는 인식 때문이다. 또 이러한 사실이 소비자에게 알려지면 일차적으로 오해를 받는 것은 판매업소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잔량문제에 있어서 최대 수혜자였던 판매업계에서 이런 문제를 제기한다는게 무리가 있지만 체적거래제가 도입된 이후 그들의 주장은 이제 무시할 수 없는 형편이다.

정유사의 LPG품질에 대해서는 정유사를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도 정확한 실상을 알지 못한다. 프로판과 부탄이 계절에 따라 어느정도 섞이고 있으며 이외에 어떤 물질이 얼마만큼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다는 얘기다.

그러나 최근 정유사의 LPG품질과 관련해서 주목할만한 사건이 벌어졌다. 서울의 한 공동화업소가 이물질이 함유됐다며 거래 충전소에 이의를 제기하자 이 충전소는 즉각 영업소당 20kg용기 20개에 해당되는 가스를 보상차원으로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한다.

“LPG품질에 대한 논란은 자칫 업계 전체의 ‘아킬레스건’이 될 수 도 있는 만큼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는 것은 알지만 더 이상 묻어둘 수도 없는 만큼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한 관계자의 말에서 LPG품질문제 해결이 얼마나 절실한 것인가를 느끼게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