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지향적’ 에너지기기로 전세계가 주목하는 콘덴싱보일러(사진)는 국내에서도 정부가 보급을 확산시키려는 행보를 취하고 있는 만큼, 보급률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에너지 절감 및 가스배출 감축을 위한 난방기기 보급 확대 추세가 세계적으로 이어지면서, ‘콘덴싱(Condensing)’ 기술이 에너지기기 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보일러 원천 기술을 보유한 유럽에서는 지난 2015년부터 EU(유럽연합) 가입국 전체를 대상으로 난방열효율 86% 이상의 가스보일러 설치, 유통을 법제화한 ‘ErP(에너지기기 규격)’ 정책이 시행되고 있어 세계적으로 귀감이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힘을 싣는 가운데 지자체와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린나이코리아, 대성쎌틱에너시스, 롯데 E&M, 알토엔대우 등 보일러업계가 합심해 콘덴싱보일러 설치지원 사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에 국내외 콘덴싱보일러 보급확산 움직임을 집중조명 해본다.

 

[가스신문=정두현 기자] 국내외 에너지기기 시장에서 미래지향적인 난방기기로 지목되고 있는 ‘콘덴싱보일러’는 세계 각국의 보급확대 정책에 힘입어 최근 3년 사이에 시장이 급격히 팽창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경우 해외 시장조사 기관인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기준 가정용보일러 전체 내수 8억3천만 달러 가운데 콘덴싱이 4억6천만 달러(55.4%), 일반보일러는 3억7천만 달러(44.6%)로 콘덴싱보일러 판매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오는 2024년에는 미국 내 콘덴싱보일러 판매가 6억3천만 달러(60%), 일반보일러 판매가 4억2천만 달러(40%) 규모로 콘덴싱․일반 보일러 간 보급격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콘덴싱 기술은 보일러 등 난방․온수 기기에서 방출되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수증기가 물로 응축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잠열을 흡수해 난방·온수에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콘덴싱보일러의 경우 일반형 가스보일러에 비해 난방효율이 높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에너지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질소산화물 등 미세먼지 배출량이 적어 글로벌 환경정책에도 부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연구결과에 따르면 콘덴싱보일러의 가스비 절감효과는 일반보일러보다 최대 28.4% 높다. 난방열효율도 일반보일러의 경우 80~85% 수준인 데 비해 최근 국내외에서 개발, 보급되고 있는 콘덴싱보일러는 대체로 난방열효율이 92% 안팎이다.

또한, 콘덴싱 제품은 일반형에 비해 배기가스에 포함된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등 환경오염물질 발생량이 70% 이상 낮다. 일반보일러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173ppm 수준이며, 저녹스 기술이 적용된 콘덴싱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40ppm 이하다.

때문에 북미, 유럽의 선진국들은 콘덴싱기기 보급확대를 위해 보조금 지원, 세금감면 혜택 등을 제도화했다. 우리나라도 2009년부터 다세대 신축건물에 대한 콘덴싱 보일러 설치가 의무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보급확산정책 기조는 

콘덴싱보일러의 친환경적 요소는 에너지와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유럽을 시작으로 보급이 범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유럽 에너지기기산업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7년 기준으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 등 유럽 5개국의 주택난방 가스보일러 시장은 연간 약 3600만대 규모로 그 중 콘덴싱 제품 비중이 85%를 상회한다. 그에 반해 한국, 중국, 러시아, 터키 등 유라시아 지역의 콘덴싱 판매비중은 15%에도 못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래프 참조>

세계 최대 보일러시장인 영국의 경우 1990년대부터 시행된 콘덴싱보일러 보급 장려책로 현재 보일러 전체 판매량의 95% 이상이 콘덴싱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이 밖에도 네덜란드, 독일,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중심으로 다양한 콘덴싱 보일러·온수기 설치 지원제도가 마련돼 무상교체 지원 및 보조금 지급부터 각종 세금감면 혜택까지 주어진다. 세계 최대의 온수기시장을 보유한 일본과 미국에서는 2000년대부터 콘덴싱온수기 보급 지원책이 마련됐으며, 콘덴싱 보일러에 대한 보급 지원책도 병행되고 있다. <표 참조>

특히 최근 유럽에서는 태양광시스템, 히트펌프 등 신재생 열원과 함께 콘덴싱보일러를 연계 설치하는 ‘토털 패키지형 냉난방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저녹스 기술이 접목된 고효율 콘덴싱기기 중심의 통합형 냉난방 시스템 공급이 활성화 되면서, 콘덴싱 가스보일러와 온수기가 주축이 된 ‘토털 에너지 솔루션’ 시장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보급확산 흐름은

콘덴싱보일러의 국산화는 1988년 경동보일러(現 경동나비엔)가 콘덴싱보일러 개발에 성공하면서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보급 초기에는 콘덴싱 기술에 대한 국내 인지도가 빈약한 탓에 시장 확대가 더뎠으나, 90%대의 난방효율 성능 알려지면서 보급이 점차 확대돼 2000년대 중반부터 국내 보일러업계 전반에 걸쳐 콘덴싱보일러 판매가 가시화됐다.

그러나 오늘날에도 대규모 공급이 가능한 신규 특판시장 규모가 전체 가스보일러 내수 규모의 최대 25% 수준에 불과해 확산 효과가 해외 선진국에 비해 빛을 보지 못하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가보다 월세나 전세가 많은 주택 소유구조를 비롯해 콘덴싱기기 설치 의무화 대상이 다세대 신축건물만 적용되는 등 국부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콘덴싱 보급이 여건에 처해있다. 보일러사 등 관련업계는 국내 콘덴싱 보급비중이 20%대로 보급률이 각각 80%, 50%를 넘는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쳐져 있다.

그럼에도 지난 2009년부터 20가구 이상의 신축 다세대주택에 대한 콘덴싱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됐고, 작년 소형 공동주택에 대한 고효율보일러 설치규정이 개정되는 등 고효율‧친환경 가스보일러 보급을 장려하는 정책이 잇달아 전개되고 있어 국내 콘덴싱 보급률은 올해를 기점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탈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국비‧지방비가 50%씩 지원되는 콘덴싱 설치보조금 정부 사업도 올해부터 지방자치단체와는 별도로 환경부의 예산이 지난해의 두 배인 24억원으로 증편돼 저가형 일반보일러를 선호하는 서민층을 중심으로 콘덴싱보일러 교체수요가 예년보다 늘 것으로 기대된다.

보일러업계 관계자는 “콘덴싱보일러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고 있고, 사회적 분위기도 조성되고 있어 2~3년 뒤면 콘덴싱 판매가 일반보일러와 동률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이러한 흐름에도 콘덴싱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 변화는 크지 않은 실정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설치보조금 규모나 홍보실효성에 더욱 신경을 써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콘덴싱 열풍

에너지절감과 친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국내외에서는 에너지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한 다양한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해외 정책이 바로 2015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유럽연합의 에너지기기 규정인 ‘ErP’다.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 줄인다는 EU의 방침인 ErP가 시행되면서 400kW 이하의 보일러는 난방열효율 86%를 만족하는 경우에만 제품 판매·설치 및 수입이 가능해졌다. 이는 유럽의 콘덴싱 보일러 설치 의무화 기조에 따라 사실상 열효율 86% 달성이 어려운 일반형 가스보일러가 아닌 콘덴싱 제품 보급을 장려하는 EU의 의도에 기반한다.

중국 역시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도적 장치들을 마련하고 있다. 에너지소비가 가장 많은 북경시의 경우 에너지절감을 목적으로 관련 법을 개정해 지난해부터 열효율 1등급 제품만 건축자재로 사용이 가능하다. 난방기기의 경우 이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일반보일러의 사용은 불가능해 향후 콘덴싱 보일러의 보급이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에서도 탄소배출권 거래제도가 지난해 1월부터 시작되는 등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는 점도 콘덴싱보일러 보급 활성화에 힘을 불어넣고 있다. 정부는 2030년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대비 37%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중장기 계획을 설정함에 따라 난방설비 부문에서도 콘덴싱 보급확산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어서 국내 관련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