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정부가 다양한 에너지전환 정책 가운데, ‘대한민국 수소경제 육성’을 발표한 지 1년의 시간이 경과되면서 선택과 집중에 따른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크다. 산업육성을 위해 적절히 균형을 갖춰 제 속도를 내고 있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속도의 안배가 불균형하다는 의견도 있다.

전자의 경우는 그동안 수소경제 산업이 정권변화에 다소 영향을 받아왔으나 현 정권에서 수소로드맵 발표 등으로 육성 의지와 목표를 밝힘에 따라 보급, 연구개발, 안전, 국제표준 등을 보다 짜임새있게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다는 이유다.

다만 후자의 의견은 정부가 에너지전환으로 수소경제 강한 의지를 갖고 추진하는 점에 반색하지만, 이를 뒷받침해야 하는 산·학·연 입장에선 단기간 내 정부 속도를 맞추기란 장애요소가 산재해 있어 쉽지 않다는 것이다.

국내 수소경제는 세계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년 간 ▲세계 첫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 ▲세계 첫 수소경제법 제정 ▲수소전기차 세계 판매 1위 ▲수소충전인프라 세계 최다 구축 ▲연료전지발전 세계 최대 구축 등 세계 최초 등 1위라는 타이틀을 많이 얻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같은 1년의 성과로 우리나라 수소경제가 ‘세계 선점’이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풀어 나가야 할 과제가 산더미다. 수소전기차·버스·충전소와 연료전지발전설비구축 등은 속력을 내고 있지만, 가정·건물 연료전지 경제성 확보, 수소충전소 운영 개선, 건설기계 상용화 등은 현재 저속주행 중이다. 또 수소생산시설, 차세대 수소저장·운송 등은 속도를 붙이기 위해 한창이다.

타 에너지정책이 그러했듯 이제 한 살이 된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성장 길에는 많은 인내와 기다림이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정부와 산·학·연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협업과 의사소통을 해왔다. 다만 2021년 1월 두돌 준비하기 위해선 이 부분을 더욱 강화시켜 고속주행 중인 분야는 유지할 수 있도록, 저속주행 분야는 가속할 수 있도록 속도조절이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