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동·하절기 집중되는 전력소비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공급시스템으로 분산전원인 가스냉난방설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저건설비용, 고효율 방법으로 하·동절기 급증하는 전력소비를 해소하고, 나아가 국가 전력수급 안정까지 기여할 수 있는 가스냉난방시스템은 이미 여러 학계 및 연구기관으로부터 그 효과가 입증됐다.

이에 정부도 가스냉난방의 중요성과 기대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해 수년 전부터 보급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시장에서 바라보는 지원 수준은 기대에 못 미치다는 지적이 많다. 하지만 보급확대를 위해 지원 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정된 예산을 무작정 늘릴 수만 없는게 현실이다. 이에 정부는 가스냉방 보급확대를 위해 ‘선택과 집중’이라는 지원정책 전환을 해야 할 때이다.

이에 국내에너지시장에서 가스냉난시스템의 역할과 순기능을 살피고, 곧 수립될 정부의 가스냉방 종합대책 방향과 기대효과 그리고 남은 과제를 살펴본다.

 

하·동절기 전력대체효과 우수

가스냉난방시스템은 여름철 전기대신 가스를 활용하여 냉방을, 동절기에는 난방과 온수를 공급하는 고효율시스템으로, 전력시장에서 전력대체 효과가 높다. 여름철 전력대체 효과는 RT당 0.95kw로, 전력기여도 1.8%이다. 겨울철에는 이보다 높은 전력대체 효과(RT당 1.55kw)와 전력기여도(2.6%)는 보인다.

이는 가스냉난방의 전기사용량(0.26kW/RT)이 전기냉방(EHP, 1.21kW/RT)보다 전력소비량이 1/5수준에 그치기 때문이다. 그만큼 동·하절기 때 가스냉난방시스템의 운전비중을 높이면 전력소비량이 감소할 수 있어 국내 전력대체율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름철 전력피크일 때 가스냉방 사용량을 근거로 가스냉난방시스템의 전력대체량(MWh)과 전력대체효과를 분석한 자료를 보면 2015년 1456MWh 7.2%, 2016년 1705MWh 6.8%, 2017년 1761MWh에 7.2%, 2018년은 1537MWh 5.2%로 각각 나타났다. 가스냉난방설비가 분산전원으로써 분명 동·하절기 전력피크 부하를 줄여주는데 순기능을 한다는 점이다. 이에 정부가 앞으로 가스냉난방설비용량을 현행(427만RT)보다 2배 이상 늘리는 정책을 펼친다면 전력대체 효과는 지금보다 5~6%포인트 오른 10%까지 올라, 전력대체 효과를 확연히 기대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그림1>

 

분산원전에 에너지효율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까지 감소

그러나 가스냉난방설비의 경우 분산전원으로 분류돼 정부의 지원을 받지만, 집단에너지만큼 많은 이목을 끌지는 못하고 있다. 정부가 분산전원이라고 강조하는 집단에너지의 경우 관련법을 통해 2년마다 직접 ‘집단에너지 보급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지원과 정책방향까지 마련하고 발표한다.

반면 가스냉방은 별도의 보급계획 없이 매년 쥐꼬리만한 지원예산을 통해 설치장려금 형태로 지원하고 있다.

분산전원이면서 전력대체 효과가 높은 가스냉난시스템은 지난 2000년초부터 국내에 GHP와 흡수식냉온수기의 두가지 유형으로 초·중·고교및 대학교, 중·소규모 빌딩 및 영업소, 공공 건물 등을 중심으로 설치되는 등 지난해말 1만5,656개 수요처에 439만2862RT의 설비용량이 보급됐다.

하지만 현재까지 정부의 지원정책 부실로 가스냉난방설비 규모는 턱없이 적어 국내 총 발전량(560,290 GWh)의 1%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같은 설비용량은 발전량(MWh)으로 환산할 경우 15,450MWh(1RT→3.517kWh) 수준이다. 이는 발전소 설비 규모로 비교시 1000MW급 발전소 5개가 1시간 가동했을 때 생산 가능한 발전량으로, 발전소 건설비용 회피 효과만 3조원에 이른다. 정부가 가스냉난설비를 분산전원으로써 역량 강화를 해 나간다면 대형발전소 추가건설 비용을 줄이는 대체효과가 크다.

이에 많은 전문가들은 정부가 가스냉방 보급확대에 좀더 많은 관심과 세심한 지원정책을 펼친다면 그 효과는 기대이상으로 거둘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에너지 절감에 대기환경개선 효과

가스냉난방설비를 갖춘 수요처는 고효울기기 운전에 따른 에너지절감은 물론이고 요금 절감효과도 높다. 최근 한국가스공사가 가스냉방과 전기냉방간에 소비자 요금부담 측면에서 조사한 비교현황을 보면 가스냉방이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약 500평 규모의 소형건물에서 48RT 용량의 GHP(가스히트펌프)를 사용할 때 하절기 냉방요금은 159만5000원(서울시 78월요금)인 반면 EHP(전기히트펌프) 전기냉난방기를 사용시 614만 5,000원으로 약 두 배 이상의 요금차이를 보였다. 특히 설치 후 가동년수가 길면 길수록 가스냉난방시스템은 전기냉방보다 운전비(요금)측면에서 30%이상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절기 난방시에도 보일러(업무난방요금 15.7309원/MJ)보다 가스냉방기(냉난방공조용 동절기요금 15.3591원/MJ) 이용시 요금이 0.3718원/MJ 더 저렴하게 적용되므로 경제적 이점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정부가 냉방시장에서 가스냉난방이 전기냉난방보다 가격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 가스냉난방공조요금 신설 때문이다. 요금인하 정책은 가스냉방 이용자의 요금부담을 덜어주기 위함이며, 가스냉난방 보급확대를 위함이다.

또 가스냉난방기는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만큼 대도시의 온실가스 배출감소에도 크게 기여한다. 2016년도 한국에너지공단 자료에 의하면 GHP(가스히트펌프) 사용시 동일 용량의 전기식 냉방기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이 약 25% 저감되는 것으로 조사됐고, 난방시 고효율 가스보일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NOx와 미세먼지까지 저감할 수 있어 대기환경개선 측면에서도 효과가 뛰어나다.

 

동절기 천연가스 수급안정에도 순기능

가스냉난방시스템의 또 다른 순기능은 전력대체 효과 외 대표적인 것은 바로 ‘동고하저’라는 국내 천연가스 공급과 소비에 있어 안정적인 수급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9년도 가스냉난방공조 소비량은 7억2000만㎥(56만톤)로 전체 도시가스 소비량(244억㎥, 1946만톤) 중 2.9%의 비중을 차지했다.

가스냉난방 공조용 소비량이 전기과 열을 생산하는데 공급되는 집단에너지(3억700만㎥, 1.3%)용 보다 사용량이 많다. 국내 도시가스 수요패턴을 감안할 때 가스냉난방용 가스소비량은 비수기인 여름철 국가 LNG 수급안정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는 막대한 비용이 수반되는 LNG저장탱크(1기 20만kl) 6기를 대처하는 효과도 분명 있다.

 

정부, 맞춤형 가스냉난방 지원 정책전환

이에 정부도 국내에너지시장에서 가스냉난방시스템이 갖는 전력대체 효과, 대기환경개선 및 에너지절감 그리고 LNG 수급안정화와 같은 순기능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올 상반기부터 지원정책을 대폭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외부 전문연구기관을 통해 국내 가스냉방 운영실태조사를 조사하고, 보급활성화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담은 ‘가스냉방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발표를 앞두고 있다.

정부가 제시할 이번 가스냉방 종합대책의 기본 정책방향은 공공부문에서의 가스냉방 수요창출을 위해 비전기식 냉방 활용의무 대상을 확대하는 것과 민간부문에서 가스냉방 보급확대에 필요한 실질적인 지원방안과 인센티브 도입이다.

우선 현재 공공기관 비전기식 냉방 의무화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부분개체시 일정부분을 비전기식으로 설치토록 의무화 대상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민간부문에서는 전기냉방보다 가스냉방시스템이 보급확대되고 활성화 되도록 수요처에 유지보수 등과 같은 운전 지원 인센티브 제도 신설을 검토 중에 있다.

늦어도 6월 중 재공고 될 가스냉방 장려금 세부 집행지침에 담길 지원방안은 ▲가스냉방 설치보조금 지원한도(현재 1억원) 상향조정(타 비전기식 냉방지원금 수준)▲구간별 RT당 설치장려금 인상 ▲유지보수 비용 지원금 신설 등으로 정부가 가스냉방 보급확대를 위해 실수요처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지원책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그 외 다양한 지원방안들도 가스냉방 종합대책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번 공공 및 민간부문의 가스냉방 지원정책 개선을 통해 가스냉방 보급실적이 가시적 성과를 거둘 경우 단계적으로 지원예산 규모를 확대해  나간다는 복안도 가지고 있고, 나아가 가스냉난방 보급확대로 기대되는 효과도 면밀히 분석하여 장기적인 지원계획과 지원정책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가시적 성과 기대 되나, 추가 지원방도로 이어져야

당장 6월부터 가스냉방 보급 확대차원에서 민간부문에 인센티브 등 지원정책을 시행할 경우 에너지다소비처의 가스냉난방 설치 사례는 늘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설치장려금 한도액 상향조정과 구간별 RT당 지원금 인상으로 그동안 지원금 규모가 적어 가스냉방시스템 설치를 꺼려했던 수요처에게는 냉방설비 전환을 검토하는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지원금 측면에서도 RT당 20% 인상시 종전보다 100~200만원(20RT기준)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여기에다 수요처는 전기요금보다 저렴한 가스요금으로 연간 운전비 역시 전기냉방보다 30%이상 절감할 수 있다.

특히 대용량 냉방설비가 요구되는 에너지다소비처와 같은 수요처에서는 흡수식을 설치할 경우 종전보다 설치보조금 한도액이 증액돼, 초기투자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 호기인 셈이다.

여기에다 가스냉방시스템 가동시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할 소모품 등을 지원하는 유지보수 비용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전기냉방 대신 가스냉방시스템 설치에 따른 메리트는 종전보다 한층 많아지게 됐다. 다만 가스냉방시스템이 편리성을 무기로 급격히 늘어나는 전기냉방과의 경쟁에서 자립도를 갖추려면 ‘환경개선 보조금(RT당 5만원)’과 같은 또 다른 지원방안도 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많은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이는 가스냉난방시스템이 CO2 및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개선측면에서도 콘덴싱 보일러 못지 않게 순기능을 하기에 지원받을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친환경보일러의 경우 정부는 3월부터 설치 의무화를 단행했고, 콘덴싱보일러의 경우 지난해부터 20만원의 지원금을 수요처에 주고 있어 벤치마킹 할만한 좋은 지원정책 사례이다. 또 정부는 가스냉난방시스템이 하절기 전력피크 부하를 줄이는 분산전원으로써 역할을 강화하려면 공공건물외 일정규모 이상의 에너지다소비 건물에 대해 설치의무 또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