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
최종편집 2024-04-27 20:00 (토)

본문영역

독자게시판

독자게시판 (이 게시판에 광고성 내용을 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제목

다시 한번 문의 드립니다.(2001.04.28)

닉네임
가스뉴스
등록일
2003-08-31 22:49:43
조회수
4255
문의하신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도시가스는 일정 압력으로 배관을 통하여 공급되고 있으므로, 어느 지역에 가스를 공급하는 경우 또는 공급하고 있는 구역내에 공급개선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배관, 정압기 등의 설비와 공급압력등을 설계하게 되는데 이를 배관망 분석이라 합니다.
그러나 가스수요량은 시간적, 계절적으로 크게 변동하므로 정확한 수요예측이란 매우 곤란한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공급설비의 설계에 있어서는 겨울철 최대일 가스수요량과 피크시 가스수요량등을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관이 일단 가설되면 공사비, 도로 사정등에 의해 단기간에 교체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스수요량을 장기간에 거쳐 추정하고 장기적인 가스수요량에 대응하는 설비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수요량을 예측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가스판매량 실적으로 추정하는 방법
이 방법은 공급지역 전체의 안정공급을 위하여 중.고압 간선배관,가스정압기등을 계획하는 경우 과거의 가스 판매량에서 지역별 익년도 이후의 최대일 가스수요량, 최대일 피크시 가스 수요량등을 추잔하여 배관망 압력해석에 의해 개선계획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수요 예측방법은 과거의 연간 가스판매량에다가 가설 수요가의 가스예정판매량, 공급구역의 확대와 기구의 보급률 향상에 따른 수요가 건수의 증가 예상가스량등을 예측한 년간 가스 판매량을을 예측한 후 지역별로 최대일 가스수요량, 최대일 가스수요량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2.1가구당 피크시 평균소비량으로 추정하는 방법
어느 지역에 신규가스의 공급을 계획하는 경우의 중저압배관 계획으로 가스수요량을 추정하는 방법으로서 설계구역의 수요가건수, 용도구분(주택.상업지역),생활수준, 연료사정등이 유사한 지역의 가스 소비량을 참고로 하여 계획구역 1가구당 피크시 가스소비량을 추정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수요예측합니다.

피크시 평균소비량 = 1가구당 피크시 가스소비량 x 장래수요가 건수


3.가스소비량에서 동시사용율을 이용한 추정방법
중, 저압배관의 설치 계획에서 계획구역의 수요가 건수, 각 수요가의 종류와 형태가 추정되는 경우 동시사용율을 적용하여 피크시 가스소비량을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Q = Y x q


여기서 Q : 피크시 가스수요량(m3/h)
Y : 동시사용율
q : 수요가스의 가스소비량 총합계(m3/h)


가스공급설비의 설계의 기초가 되는 가스 수요량은 계절적, 시산적으로 시시각각으로 크게 변동되므로 정확한 예측은 곤란합니다.
그러므로 가스공급설비의 설계에 있어서서는 동계 최대일 가스수요량 또는 동계일 피크시의 가스수요량을 구하여 배관관경과 공급압력등을 정하시면 됩니다.
작성일:2003-08-31 22:49:43 211.112.68.26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