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MPa에 이르는 고압의 가연성 가스를 일반인이 직접 차량에 충전하도록 허용한다는 정부발표로 인해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3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LPG도 아직 셀프 충전을 허용하지 않는데 반해 보급된 지 3년여 밖에 안된 수소 분야에서 파격적인 정책이 나왔기 때문이다. 무르익지 않은 산업에 때 이른 정책이 나온 셈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수소전기차 운전자, 충전업계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셀프 충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셀프 수소충전을 도입하겠다는 정부와 달리 업계와 운전자는 시기상조라는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운전자와 충전업계는 수소충전소 내 흡연행위는 현재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는 문제라 지적하고 나섰다.

현재 전기차 충전장소를 보면 충전 완료된 이후에도 장시간 주차를 하면서 타인의 충전기회를 빼앗는 문제가 이어지고 있다. 수소충전소도 이같은 문제를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다.

게다가 일부 수소충전기에서는 아직 결빙문제가 남아 있다. 안전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인이 결빙문제를 직접 해결한 후 수소를 충전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

산업부는 인건비 절감 등을 이유로 셀프 수소충전을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2년간 시범운영한다는 입장이지만 경제성 외적인 요소는 고려하지 않은 정책으로 비춰진다.

운전자들은 현재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의 개수도 문제지만 고장과 대기시간도 불편을 야기하는 요인이라 토로하고 있다.

튜브트레일러 교체로 인한 대기시간 지연의 문제는 셀프 수소충전소 보급 과정에서 풀어야 할 또 하나의 숙제다.

뿐만 아니라 운영관리 인원이 있는 현재에도 설비고장을 피할 수 없는데 운전자가 직접 충전하면 파손문제까지 떠안을 수 있다.

수십년의 기간을 소비자와 함께해 온 LPG보다 앞선 수소 셀프충전은 앞뒤가 뒤바뀐 정책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