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인 기자
이경인 기자

지난달 25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는 올해 안전관리 우수판매사업체 인증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인증위원회에서는 신규 5개소, 재인증 47개소에 대한 심사가 진행됐으며 서류와 현장심사를 통해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최종 인증업소로 선정됐다.

하지만, 인증업소 규모를 살펴보면 다소 맥빠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인증위원회를 통해 전체 인증업소 규모는 123개소이며 이는 전년대비 131개소보다 8개소 감소한 것이다. 더욱이 인증업소 규모는 2011년 201개소를 정점으로 무려 10년동안 단 한번의 증가없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감소세가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특히, 신규 신청업소의 감소는 물론 재인증업체의 감소도 계속되고 있는 만큼, 인증업소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책 마련과 선정기준 재검토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증업소로 선정되면 △정기검사와 안전관리종합평가, 안전관리규정확인평가 면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 사업자 선정시 가점 △가스유통구조개선사업 최대 1억원 융자 등의 지원책이 마련돼 있지만, 인증업소 감소세를 볼 때 관심도에는 한계가 있는 분석이다. 또한 적지 않은 판매업소가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판매물량별 근로자 선임기준에 대해 현실을 외면한 판정기준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런 우려때문인지 인증위원회에서는 인증업소 확대를 위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지만, 뾰족한 대안을 찾지는 못했다.

그나마 인증업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희망조건을 찾아보고 이를 근거로 대안마련에 들어가겠다는 점은 긍정적인 기대감을 안겨 주었다.

이런 의견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내년 초, 인증위원회를 통해 보다 명확한 대안이 마련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