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가스충전시설 등의 자율검사 대행업무를 수행해오던 한국고압가스시설검사관리원이 결국 경영난에 봉착하자 일부 임원들이 회생을 위한 대책회의를 매주 열고 있으나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많다.

여러 차례의 회의에서는 관리자의 운영부실, 출자자들의 검사신청 저조 등 경영악화에 따른 책임 공방이 이어졌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도 나왔지만 시원한 해법을 찾지 못한 상황이다.

고압가스충전시설 자율검사는 2010년 고압가스연합회 집행부에서 처음 논의, 고압가스협회 설립을 통해 수행하려고 했다. 하지만 2013년 세월호 침몰사고의 영향으로 2015년 고법 시행령 일부개정령 공포와 함께 공인·전문검사기관의 지정 및 재지정 기준 중 검사를 받으려는 자로부터의 재정적 독립성 확보에 관한 사항을 정해 고시함으로써 상당 기간 표류했다. 피검사자와 이해관계 또는 거래관계에 있는 검사기관은 지정받을 수 없도록 하는 제한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써 출자자 모집을 통해 검사관리원을 설립하는 데까지는 성공했으나 주인이 뚜렷하지 않은 맹점 등으로 인해 지난 2017년 7월 사업 개시 이후 현재까지 꽃도 제대로 피우지 못한 채 위기를 맞은 것이다.

검사관리원은 이제 긴급 수혈을 하지 않으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수밖에 없다. 고압가스충전업계의 위상을 높이겠다는 건전한 목표를 담아 설립한 검사관리원을 그냥 포기할 것인지, 아니면 그 취지에 따라 되살릴 것인지 이제는 온전히 고압가스충전단체 집행부와 출자자의 손에 달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