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사실상, 수소안전시설로는 마지막일 수 있는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 유치경쟁이 본격 시작됐다.

지난 7일 마감된 공모결과 전국에서 총 10개 지방자치단체가 접수했으며 1월 중 서류와 대면, 현장실사 등을 거쳐 우선협상대상 지자체를 선정하게 된다.

수소안전시설 지자체 공모는 지난 2020년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을 시작으로 같은 해 수소버스 시험평가센터가 공모됐으며 지난해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에 이어, 올해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까지 총 4개소에 이른다.

그동안의 공모실적을 살펴보면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과 수소버스 시험평가센터는 가스안전공사 본사가 위치해 있는 충북 음성군이 유치에 성공했으며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전북 완주군이 최종 지역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갈수록 수소안전시설 유치를 위한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매칭펀드방식(국비 외에 지자체에서 일정 예산을 지원하는 방식)에 참여하려는 지자체의 씀씀이도 커지고 있다.

첫 공모였던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의 전체 예산(국비+지자체)은 153억원이었지만 수소버스 시험평가센터는 191억원으로 늘었으며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사실상 한계점인 499억원을 기록했다. 갈수록 지자체의 통 큰 결정(?)이 입지 선정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번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 공모에서도 그동안 물(?)을 먹었던 지자체가 단단히 벼르고 있고, 마지막 수소안전시설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예산지원을 놓고 지자체간 치열한 눈치싸움도 예상된다.

하지만, 평가기준에 액화수소 관련 기업의 목소리를 담지 못한 점은 못내 아쉬움이 남는다. 액화수소 관련 기업의 입장에서 검사시설의 위치에 따라, 업무효율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액화수소산업의 발전과 발빠른 기술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지역이 선정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