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최인영 기자]  “송파구에 장지동은 버린 자식인가요?”, “장지동, 위례동 주민은 대형 수소충전소를 안고 살아가야 하나요?”

서울의 지역구의원이 수소충전소 건설을 둘러싼 주민의견을 전달하고자 지난해 3월 열린 임시회 본 회의장에서 5분 발언한 내용이다. 장지공영차고지에 공모 당시 설계와 달리 900㎏급 수소충전소를 설치한다는 소식에 지역주민들이 반발하는 모양새다.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인 장지 공영차고지 입체화 사업은 서울시가 SH공사와 추진 중인 초대형 개발사업이다. 공공주택 보급을 통한 주택난 해소와 함께 생활시설 확충이 주된 목표다.

하지만 당선작에서 볼 수 없던 미래에너지부지가 새롭게 눈에 띄고, 대용량 수소충전설비가 들어온다는 소식에 주민들은 원망의 소리를 감추지 못했다. 주민 동의 없이 몰래 사업을 추진한다는 오해도 일파만파 커졌다.

지하에 계획된 수소충전소를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지상으로 옮겼을 뿐이라는 SH공사의 설명에도 주민 원성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았다.

결국 대용량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은 지난 1월 전기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안전을 이유로 한 주민반발을 수용한 첫 사례라는 사실에 업계도 들썩이고 있다.

수소충전소 구축 지연의 주요 원인으로 여전히 지역주민의 반대가 꼽히고 있다. 가능부지를 확보하고도 주민반대에 부딪혀 착공이 늦어지는 경우도 다반사라는 게 업계와 지자체의 설명이다.

정부, 지자체, 산업계, 그리고 지역주민이 합심해서 만들어 가야 할 수소사회가 님비(NIMBY)현상에 얽매여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것이다.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을 믿고 수소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의 신뢰마저 저버린 점에 아쉬움을 더하고 있다.

이번 사례가 수소충전소 구축을 막는 또 다른 선례가 되지 않도록 지역사회와 이해당사자들이 한데 모여 머리를 맞대야 할 때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