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인증심사처는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된 부서로 ISO인증을 비롯해 온실가스 검증, 방폭 인증·시험 및 공장심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해당 업무는 시험검사부처에 소속돼 있었으나 전담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부처로 통합되면서 업무의 체계적인 수행을 통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주원돈 인증심사처장은 인증관련 업무가 통합된 만큼, 인력배치는 물론 심사와 운용의 효율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주 처장에 따르면, 별개의 부서에서 운영하던 ISO 인증, 방폭인증, 공장심사 업무가 한 개의 부서로 통합되면서 인증·심사 인력 운용의 효율성 증대가 기대된다. 또한, 공장심사와 ISO 인증 부서원 간의 인력 교류가 자유롭고, 인증심사처 직원을 대상으로 ISO 인증 심사원 양성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의 심사원 인력풀을 확보, 인력 운용면에서도 활동 폭이 넓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증심사처는 3개부 33명이 근무 중이며 각 부서별업무를 살펴보면 시스템인증부는 가스, 에너지, 석유화학업계의 ISO 경영시스템 인증과 교육 서비스 제공하고 온실가스 검증심사를 수행한다. 이어, 방폭인증부는 국내·외 전기방폭기기 안전인증, 방폭품질시스템 운영(IECEx, ATEX, QAR 등), 방폭시험 및 KOLAS 운영 업무를, 공장심사부는 외국 공장등록 심사·운영 및 국내 외주품질관리 등록심사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인증업무인력이 통합배치되면서 가스안전공사의 업무효율성 향상은 물론 가스안전공사에 인증을 의뢰하는 기업에게도 추가적인 혜택이 기대된다.

이에 대해 주원돈 처장은 “인증인력에 대한 전문성 향상과 상호 교류가 가능해지면서 방폭인증과 ISO인증을 동시에 의뢰한 기업의 경우, 통합심사를 통해 절차가 대폭 간소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인증설비의 추가 구축에도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주원돈 처장은 “수소경제 시대의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국내 최초로 대형 전동기의 방폭 안전인증을 위한 시험설비를 구축, 대형 방폭기기 제조사의 인증 획득을 지원하고, 수소충전소 전기 방폭기기 국산화를 위한 제품개발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전환되고 있는 만큼, 이를 위해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뿐만 아니라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확대 보급해 업계가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해외방폭 인증 서비스를 강화하고, 수소 방폭설비 인증을 확대 보급하며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 및 온실가스 감축사업 지원도 확대해 국제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온실가스 정책과 관련해 업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주원돈 처장은 “신설된 인증·심사업무의 총괄 부서로서 맞춤형 인증 지원시스템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운용을 통해, 가스·에너지 업계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