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이노베이션의 수소버스
모빌리티&이노베이션의 수소버스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콤포지트월드에 따르면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자이자 제조사인 캐나다의 루프에너지(Loop Energy)는 슬로바키아의 Mobility&Innovation Production이 복합 경량, 무배출 시내버스 플랫폼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8미터 수소전기 미니버스인 H2Bus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Mobility&Innovation은 슬로바키아, 이탈리아, 스위스, 헝가리 및 체코에 버스를 전시하여 유럽 전역의 시장에서 H2Bus 주문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Mobility&Innovation은 1,200km(746마일) 이상의 거리를 주행하는 수송 차량에서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의 실행 가능성을 입증하고 향후 제품 라인을 마케팅하기 위해 이 버스를 개발했다. 21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이 버스는 도시 교통을 위한 배출 제로 솔루션을 제공한다. 동력은 루프 에너지 S300 시리즈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과 전기 모터로 공급된다.

루프에너지는 H2Bus가 400킬로미터(249마일)이상의 거리를 도달하는 데 필요한 수소는 10.5kg(23파운드)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연료 효율이 높아짐에 따라 저탑재 연료 저장고가 가능해져 복합 재료로 만들어진 수소 탱크를 버스의 엔진실에 통합할 수 있는 유연성이 제공되었다. H2Bus는 미니버스에서 이러한 설계가 가능해진 초기 사례이다.

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2021년 연비 테스트에서 eFlow 기술이 경쟁사 제품을 능가한 후 루프에너지의 30kW급 연료전지 시스템을 선택했다. 고객 도입 사이클의 파일럿 단계 전체에서 루프에너지는 통합 및 설계 지원을 제공하여 EU 승인을 획득했다. 루프에너지는 모빌리티&이노베이션으로 H2Bus를 도입할 수 있게 되어, 스케일업 국면으로의 진전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모빌리티&이노베이션의 공동 오너 겸 CEO인 야노수 오노디는 “H2Bus는 항상 야심찬 연료 소비 목표를 가지고 있어, 루프에너지의 연료 전지를 선택함으로써, 우리의 비전을 타협할 필요가 없었다”며, “우리는 유럽의 버스 회사들에게 수소 이동수단이 전기로 전환할 때 실행 가능한 선택임을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루프에너지는 2021년 9월에 연료 전지 시스템의 출하를 발표했으며, 향후 2년 반 동안 더 많은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