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활성화 등 발빠른 안전제도 개선에 노력

현안사항 적기 대응위해 안전관리정책 전담부서 신설

[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코로나19 확산을 비롯해 수소경제 활성화 등 최근 1~2년 사이에 가스산업현장에서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는 어느 때보다 발빠른 제도보완 및 신설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현안사항을 적기에 대응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 부처별로 나뉘어 있던 정책업무를 통합·전담하는 안전정책처를 신설하게 됐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권우철 안전정책처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스산업현장과 발맞추기 위해 이를 전담할 수 있는 부서의 필요성이 높아졌으며 이를 계기로 올 1월 조직개편을 통해 안전정책처가 신설됐다고 설명했다.

권 처장에 따르면 새롭게 출범한 안전정책처는 다양한 안전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산하에 검사체계개편팀을 비롯해 제도정책부, 안전대책부, 국제협력부가 배치됐다.

“안전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가스법과 가스산업현장에 대한 경험은 물론, 선진 기술 도입을 위한 전문성도 필요합니다. 이에, 기존 홍보실 산하의 해외사업지원부를 안전정책처로 이관했으며 수년간 해외공장등록업무를 담당하는 베테랑을 비롯해 가스법관련 업무를 맡았던 전문가들로 부서를 구성했습니다.”

권 처장은 부서설립 첫해이지만, 장기적인 안전관리 정책 수립을 위해 가스안전관리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비롯해 다각적인 검사체계개편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제도정책부를 통해 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시작으로 해외 가스산업·사고, 안전관리체계 조사, 개별규제에서 포괄규제로 전환하는 혁신방안을 검토한다. 이어, 안전관리대행제도 활성화 등 안전관리 패러다임 전환 및 검사체계 혁신사업을 추진한다.

안전대책부를 통해서는 가스사고 및 인명피해 감축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국제협력부에서는 해외 안전기관과의 교류확대를 통해 선진 안전관리기술의 국내 도입을 견인할 예정이다.

가스별로도 검사체계 개편을 위한 로드맵이 수립, 추진된다.

“올해부터는 가스별로 검사체계 개편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우선, LPG는 안전관리대행을 통한 시스템적인 안전관리 개편에 집중하겠습니다. 이어, 하반기에는 고압가스와 도시가스의 검사체계 개편도 추진됩니다.”

이와함께, 가스사고의 효율적인 예방을 위해 가스보일러 CO농도 기준 강화와 배기구 표준화를 비롯해 빅데이터와 로봇기술 등을 활용한 안전관리 디지털화 도입도 주도적으로 이끌 예정이다. 또한, 수소경제 및 친환경 연료 활성화 등 급변하는 가스산업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기준 개발, 안전성능 실증, 안전성평가 인프라 확충, 시설 및 제품에 대한 안전성평가 지원 등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 이어, 캠핑과 차박열풍으로 불법 캠핑용품으로 인한 가스사고가 매년 되풀이되고 있는 만큼, 불법 캠핑용품 판매 근절을 위해 사이버감시단을 운영하는 등 변화되는 가스사고 현장에 맞춰, 대응대책도 새롭게 마련할 계획이다. 

끝으로 권우철 처장은 “가스사고 감축과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하고 효율적인 제도마련도 중요하지만, 사업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가스안전관리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안전점검은 물론, 제도개선과 정책을 위해 지속적인 의견수렴과 기술공유가 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