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친절과 정직함이라는 가치를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경동나비엔 시흥중앙점의 한정용 대표는 경동나비엔과의 인연만 20년을 가진채 나비엔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애쓰고 있다.

“2002년 경동나비엔 고객지원팀 강서센터에 입사한 이후 13년까지 일한 뒤 2015년에 경동원 대리점을 처음 개설했습니다. 이후 더 많은 고객을 만나고, 다양한 영역에서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고자 2017년 경동나비엔 시스템 대리점을 개설했고, 지난해 10월 경 시흥 중앙대리점을 개설했습니다.”

그는 서비스 엔지니어로 오래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서비스가 중요하다는 것을 체감했다.

“보일러는 거의 모든 가정에 설치된 기기로, 신규 매장인 저희 대리점은 교체 수요에 대응해야 하기에 고객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친절과 정직함’이라는 저희의 가치를 중심으로 제품 상담, 설치, 서비스 전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동나비엔 시스템 대리점을 함께 운영하며, 고객이 더 편리하게 생활하도록 IoT 제품은 각방시스템 등 다양한 제품을 연동하는 방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년이 넘는 가스시공 경력을 가진 한 대표는 안전시공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품의 특성상 누수나 가스 누출 등의 문제를 항상 신경쓰고 있습니다. 고객과 직원들의 안전이 중요하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최근 2년 간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 불안이 컸기에, 위생과 청결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부터 특정가스사용시설에 대해 5만kcal/h이하의 보일러·온수기에 대해 3종 시공자가 시공을 할 수 있게 됐다. 한정용 대표는 이 제도 개선 반응에 대해서 설명했다.

“가스 1종업체에서는 연소기기 시공, 영업을 진행하지 않는 곳이 많아 고객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제도 개선으로 5만kcal 이하 보일러에 대해 영업을 진행하면서, 고객의 비용 부담이 줄어들어 고객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도 개선은 안전이라는 명제하에 현장 상황에 맞춰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소기기는 가스검사가 완료되어 있는 가스배관에 연결 또는 연소기기 설치 후 배관 연결 후에 검사를 진행하는데, 다시 연소기기 1종 업체 서류가 필요하다고 하니 이상합니다. 가스안전공사에서 별도 특정시설 연소기기 설치 면허를 만들어 가스배관 시공을 제외한 연소기기 검사 부분을 별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경동나비엔과의 20년 인연으로, 그는 본사가 성장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의견을 피력했다.

“경동의 장점은 탁월한 품질입니다. 국내 고객 반응과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만 봐도 입증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홈 시장에서 나비엔의 홈 IoT는 더욱 큰 가치를 갖고 있기에,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해 이용이 쉬운 제품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또 홈 IoT 제품과 관련한 광고도 적극적으로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정용 대표는 열관리시공협회 회원으로서 지역 내 저소득층, 취약계층에 대해 보일러 점검, 수리를 꾸준히 하며 재능기부도 실천하고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보일러 보급지원사업을 활용하기 위해 콘덴싱보일러 장점과 제품 특징을 꼼꼼히 알아보는 고객이 늘어나 점차 B2C적 측면이 커지고 있습니다. 경동나비엔의 노력으로 보일러 대리점의 인식이 바뀌고 있는만큼, 지역 소비자가 쉽게 올 수 있는 체험형 매장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