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산업현장에서 고압가스 사고가 심상찮다. 5월 6일 김포 열처리공장 질소탱크 폭발사고, 9일 경주 현대중공업 냉천배관공장 질소탱크 폭발사고 현장을 보면 흡사 폭격 맞은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오늘은 또 어디에서 가스사고 급보가 날아들지 불안하다.

정확한 사고원인은 곧 밝혀지겠지만, 이러한 탱크 폭발사고들도 따지고 보면 어쩔 수 없었던 사고라기보다는 능히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안타까움이 더해진다. 시스템적인 불안전한 요인과 타성에 젖은 안일이 불러온 사고라는 사실을 결코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말로는 자율안전을 외치면서도 늘 비용과 인력 타령 속에 예외성과 요령을 선호하는 업계와 현장, 그리고 법규 지상주의와 체크리스트의 형식주의를 신봉하는 검사당국, 가스안전은 내 소관이 아닌 양 자율점검은 관심조차도 없는 사용자. 여기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면 크게 무리는 아닐 것 같다.

더욱 위험한 것은 불법인 줄 뻔히 알면서도 불법 충전 등의 일탈행위를 감행하는 일부 사업자들이다. 지난해는 전남의 한 LP가스판매소가 벌크로리를 주차해놓고 임의로 제작한 충전시설을 통해 불법 충전을 하다 가스안전공사 기동단속팀에 적발되었고, 최근에는 강원도에서 제보에 의해 그와 유사한 사례가 발각되었다.

2013년 대구 상가주택 LPG 무허가 불법 충전에 의한 폭발사고로 2명의 사망자와 14명의 부상자를 낸 사고가 있었음에도 이러한 불법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어 더욱 개탄스럽다. 가스안전의 기본은 세심한 관심과 점검이며, 나와 내 고객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부당한 이익 향유를 배격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