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 = 김재형 기자]  잘 알다시피 LPG는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못하는 농어촌 지역에서 취사와 난방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도시가스의 확대와 더불어 소형LPG저장탱크 시스템이 각광을 받으면서 프로판용기의 쓰임새는 갈수록 줄고 있다.

프로판용기는 소비자들에게 박리다매가 불가능해지고 투자비용은 오히려 증가하다 보니 소비자가격도 상당히 비싼 편이다. 프로판의 가격을 결정짓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그중에서 재검사비용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실제 LPG용기 재검사 비용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인상될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LPG용기 재검사 기관들은 밸브가격·도료·인건비 인상이 겹치면서 재검사비의 인상이 불가피하는 것이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작년에도 재검사비가 2000원가량 올라 1만6500원선을 기록하고 있는 실정에서 2000원이 추가로 오를 수 있다. 용기의 순환율이 좋지 않은데 재검사비용만 눈덩이처럼 불어나면 결국 소비자들의 부담으로 전가되는 악순환이 우려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경남 합천군에서 실시하는 ‘LPG용기 재검사비 지원사업’은 LPG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총 1억원의 예산을 마련해 관내 등록된 LPG판매업소에게 500만원 한도로 용기검사비용의 50%를 지원하는 게 주요 골짜이다.

LPG용기 재검사비 지원정책은 그동안 전례가 드물었던 만큼 지자체의 결정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용기재검사 기관과 LPG충전·판매사업자들은 검사수수료를 협의하고 있으나 부작용도 끊이지 않는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게 재검사기관 간 단가 경쟁으로 물량을 수주하고 일부는 부실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번 검사비지원은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는데 일정 부분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한 지역에 국한돼서는 안된다. 가스안전확보와 LPG가격 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합천군의 LPG용기 재검사비 지원사업이 전국 단위로 확대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