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유재준 기자]  “발전용 천연가스 원료비 단가를 포함한 요금정보를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매월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세부내역은 국내 필요 LNG의 적기 확보, 구매 협상력 약화 등의 이유로 영업비밀로 하고 있다. 이는 국제 LNG기업 및 국내 LNG직수입자도 동일하게 공개를 하지 않고 있다.”

최근 국내 모 경제지에서 ‘가스공사의 LNG수요예측 실패, LNG 도입가격 세부내역 비공개’라며 비판적 보도를 하자 가스공사 측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다.

가스공사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횡포가 아니라, 국내 천연가스를 해외로부터 100%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국가 이익차원에서 정보의 공개를 제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소비량 예측에 실패해 에너지 수급 위기를 초래하고 임시방편으로 고가의 현물을 대량구매했다’는 비판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에 나섰다.

LNG현물 구매는 수요예측 실패로 인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올 하절기 안정적 전력수급 및 동절기를 위한 것이며 타원전의 상황변화와 경제전망 변동, 기온전망 변동 등을 반영해 수급관리를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인한 초고가 LNG현물구매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요관리를 통한 LNG 수요감축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부연설명이다.

실제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LNG를 중심으로 에너지가격이 고공행진을 하고 스팟물량 부족으로 인한 가격상승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하면 가스공사의 수요예측과 현물구매를 비판하기 어렵다는 평이다.

또한 LNG스팟물량 구매 시 가스공사 독단적으로 추진, 실행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 정부와의 협의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수급관리 통제와 승인을 받는 점을 고려하면 가스공사로 인한 수급관리 실패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에너지공기업과 민간 에너지기업간 보다 투명한 정보공개와 활발한 소통을 통해 오해와 실체적 진실을 풀어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