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지난 2018년 121건을 기록했던 연간 가스사고는 이듬해인 2019년 101건으로 꺽인 뒤, 지난해까지 3년간 하향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다행히 올 상반기 가스사고도 전년대비 12건 감소하면서 사고감소 분위기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스사고 감소는 가스안전에 대한 대국민 인식 향상과 함께 오랜기간 제도개선과 안전장치 보급을 통한 안전 인프라 구축의 영향이 크다.

실제, 정부는 노후된 LPG사용가구의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는 사업을 12년째 지원하고 있으며 가스안전공사와 가스사업자, 지방자치단체 등도 10년 이상 가스타이머콕 보급에 나서고 있다. 또한, 부탄캔 파열사고가 좀처럼 줄지 않자, 파열방지기능 의무화라는 대안을 도입하게 된다. 파열방지기능 적용을 위해서는 생산라인의 변경은 물론, 가격인상도 불가피하지만, 사고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강행하게 된 것이다.

파열방지기능 부탄캔은 이미, 시장에 출시돼 사용자의 호평을 얻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전면 생산이 의무화된다.

파열방지기능 부탄캔의 점유율이 낮았던 최근 4년간(2018~2021년)부탄캔 파열사고는 상반기 평균 11건에 달했으나 파열방지기능 부탄캔 보급이 늘어난 올 상반기는 5건에 불과하다.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지원과 함께 안전성 강화의 규제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반면, 올 상반기 가스별 사고현황을 살펴보면, 지속적인 지원과 제도개선 덕분에 LPG·도시가스사고는 감소한 반면, 고압가스사고는 전년대비 2배 이상 늘었다. 사고원인도 취급부주의나 노후시설 관리부실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LPG·도시가스사고 감축의 경험을 살려, 이제는 고압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제도개선과 지원제도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