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한상원 기자]  올해 5월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되고, 7월 새정부 에너지정책 발표에서 수소가 미래산업으로 인정받으면서 수소산업에 대한 기대는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수소및신에너지학회’에서도 수소 연구개발 결과와 국내외 동향에 대한 정보공유 및 토론, 학회 행사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수소 인력양성 및 건물용 연료전지 활성화 관련 국회 포럼에 참석해 의견도 발표하고, 한수원과 원자력 수소 관련 업무협약도 체결하는 등 수소산업 진흥을 위해 힘쓰고 있다. 수소및신에너지학회 남석우 회장을 만나 그 동안의 성과 및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회장 취임 후 상반기가 마무리했다. 주요 성과 및 하반기 계획은?

- 코로나19에 의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많은 분들과 함께 학회 행사를 진행했다. 도와준 학회 회원들에게 감사인사를 표하고 싶다.

이번 상반기에는 주기적으로 개최되는 ‘동계워크숍’(2.24~25, 대전), ‘수소 및 연료전지 포럼’(4.14, 대구), ‘춘계학술대회’(5.18~20, 군산 새만금) 이외에 신에너지 부문위원회 주관으로 ‘그린수소 Power-to-gas 심포지엄’(3.30~4.1, 동해)이 개최되었다.

학회는 양적 성장에 이어 질적 성장을 이뤄야 하므로 부문위원회 기능을 강화시켰다. 기존 9개 부문위원회에 수소 융합, 수소 선박, 원자력 수소, 수소 모빌리티 부문을 신설했다.

하반기에는 수소 선박 부문위원회 주관 심포지엄(9~10월, 부산 경남 지역)과 추계학술대회(11.23~25, 제주)가 예정되어 있다.

△수소산업에서 대기업참여가 활발해야 투자비 및 개발비 증가 등 장점이 많다고 여겨진다. 중소기업들의 참여를 확대할 방법은?

- 수소경제의 실현을 위해서는 수소의 생산과 저장‧운송 및 활용을 포함해서 전주기적으로 다양한 기술개발과 상용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대기업이 막대한 투자로 개발과 실용화를 가속화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모든 것을 대기업에서 수행할 수는 없다. 중소기업에서 보다 빠르게 기술 개발이 가능한 핵심 소재 및 부품 분야를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새 정부 에너지정책에 수소산업에 대한 부분이 일부 언급되어 있다. 긍정적으로 평가는 되지만 전 정부의 적극적인 수소지원 정책의 변화 여부에 관심이 많다. 이에 대한 견해는?

- 탄소중립 기조를 유지하는 한 새 정부에서도 수소에 대한 지원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새 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을 보면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과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목표로 핵심분야 기술 자립, 혁신기업 지원, 청정수소 전주기 생태계 조기 완비를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소펀드 조성 등 민간 투자를 확대하는 대신 정부 지원 예산을 줄여나가는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어, 청정수소 관련 원천기술개발 등 국내에서 반드시 확보해야 할 기술개발에 정부 지원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기타 정부와 학회 회원사 및 업계에 당부하고 싶은 말은?

- 수소는 재생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을 지원하는 대규모 에너지저장체로서의 기능과 수송, 발전, 산업 부문 전반에서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역할로서 탄소중립의 핵심에 있다. 그러나 수소에너지의 실질적인 보급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며 지속적인 기술의 혁신 또한 필요하다.

‘한국 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는 수소경제의 조기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정부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수소에너지 보급에 큰 걸림돌인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 수용성 확보에도 관련 학회는 유관 협회 및 기관과 같이 노력을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학회의 정기학술대회나 소규모 포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큰 힘을 실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