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유재준 기자]  2022년 국정감사가 이제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통상적인 국감일정을 고려할 때 추석이 있는 9월을 넘겨 10월 초에 열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새 정부 들어서 처음 열리는 이번 국정감사는 누구에게 물어보더라도 매우 치열한 국감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 윤석열 정부로 정권이 바뀌면서 구권력과 신권력이 치열한 힘겨루기를 할 것이라는 전망은 삼척동자도 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특히 첫 해인 올해 더더욱 그 정도가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정부에 대한 이른바 적폐수사가 전방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분야를 둘러싼 주요 이슈들도 아니나 다를까 함께 떠오르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탈원전정책을 둘러싼 이슈들이다.

지난 8월 초 한무경 의원은 “탈원전 정책으로 천연가스 수요량이 계획 대비 1000만톤 증가했으며 원자력 발전을 LNG발전으로 대체하면서 전력구입비가 2조4천억원 증가했다”고 밝혔다.

신한울 1호기의 진입이 늦어짐에 따라 월간 추가로 소비되는 LNG는 14만5124톤 규모로 원전 1기를 LNG로 대체하면 1년에 174만톤의 LNG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 의원은 “결국 값싼 원전을 뒤로 하고 비싼 LNG로 전력을 생산하다 보니 한전의 전력구입비가 급격히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주장의 진위여부를 떠나서라도 탈원전을 둘러싼 이슈 속에서 LNG 수급과 도입가격, 시기 등의 적정성을 따지는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듯 하다.

관련업계에서는 이 같은 지속적인 논란제기가 새 정부 들어서 향후 천연가스관련 사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LNG발전사, 민간직도입사, 공기업 등이 벌이는 샅바싸움의 단면이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에너지시장이 백척간두에 선 이때 국익을 우선한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하는 때가 아닐까.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