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오는 9월 21일까지 안전관리 우수판매사업체(이하 인증업소) 인증사업에 참여하려는 LPG판매사업자를 공모한다.

인증업소로 선정되면 가스사고배상책임보험료 40%할인을 비롯해 정기검사와 안전관리종합평가, 안전관리규정확인평가 등이 면제된다. 또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자 선정 시 가점 부여, 각종 정부사업 참여 및 정부포상에 우선 추천되는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욕심이 날만한 조건이지만, 어찌된 일인지 인증업소 규모는 갈수록 줄고 있다.

2011년 201개소를 기록했던 인증업소 규모는 이후 단 한번도 상승없이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는 123개소를 기록했다.

10년만에 인증업소 규모가 40% 감소한 것이다. 더욱이 기존 인증업소도 행정처분으로 인한 인증 취소를 비롯해 자발적 인증반납 등으로 참여율이 저조한 점도 한몫을 하고 있다.

실제, 2008년 2개소에 불과했던 인증취소 규모는 이듬해 21개소를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도 18개소에 달했다.

신규 인증업소의 감소와 함께 기존 인증업소도 인증을 반납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이중고를 겪으면서 전체 인증업소도 감소세를 이어오는 것이다.

이처럼 인증업소의 인기가 점점 줄어든 것은 인증업소에 대한 지원책이 사실상 제한폭까지 다다라, 추가적인 지원책 마련이 쉽지 않다는 점에 있다.

이에, 일부에서는 인증업소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책으로 안전장비 무료 대여 및 타이머콕, 전산장비 지원 등을 제시하는 의견도 있다.

실제, 수소충전소의 경우, 수백만원에 달하는 안전장비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모니터링시스템과 연결한 안전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만큼, 전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인증업소는 사업자의 자발적 안전관리를 통해 사고감소 등의 효과가 입증된 만큼, 보다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