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라드파워의 연료전지 제품
발라드파워의 연료전지 제품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수소센트럴에 따르면 캐나다의 연료전지 회사인 발라드(Ballard)는 스타들러(Stadler)와 계약을 맺고 미국 최초의 수소열차에 동력을 공급할 연료전지 엔진을 공급하기로 했다.

발라드 파워 시스템즈는 미국 최초의 수소 열차에 동력을 공급할 100kW FCmoveTM-HD+ 연료전지 엔진 6개를 주요 차량 제조업체인 스타들러 레일 AG로부터 주문받았다고 발표했다.

수소전기열차 제공 계약은 SBCTA(샌버나디노 카운티 교통청)가 스타들러에게 수여했으며, 향후 추가 열차 선택권을 부여했다. 이 열차는 2024년 캘리포니아 주 샌버나디노에서 운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100명 이상의 승객을 태울 수 있다.

발라드의 CEO 랜디 맥유언은 “우리는 수소가 우리 경제를 탈탄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을 계속 보고 있다. 우리는 운송 부문의 배출량을 줄이고 최초의 수소 동력 무배출 여객열차를 미국에 가져오기 위해 철도 제조업의 세계적 선도업체인 스타들러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스타들러 US의 CEO인 마틴 리터는 “스타들러는 운송 산업을 위한 녹색 기술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우리는 이 분야에서 배출량을 줄이려는 우리의 열정을 공유하는 SBCTA와 발라드와 같은 혁신적인 조직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쁘다. 미국에 수소전기열차를 처음 들여오는 데 한 몫을 하게 돼 큰 영광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