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이 가스계량기검교정협회 등 7개 계량산업 관련 협회·단체와 손잡고 불법·불량 계량기로 인한 소비자 피해 예방에 나섰다.

계량기에는 전력량계를 비롯해 가스계량기, 수도계량기, 저울 등 다양한 종류가 가정이나 요식업체, 산업체에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계량기가 정확도 미흡이나 오작동, 검정 유효기간 경과 등으로 소비자들의 민원이 발생한다고 한다. 지난 5년간 한국계량측정협회에는 387건의 민원이 접수되었다. 이 중 가스계량기도 8건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민원 접수처를 모르거나 무시한 사례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번 국표원과 협회·단체와의 업무협약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불법·불량 계량기 제조 및 유통 근절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과 제도 개선, 감시활동, 공정한 계량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 참여 등으로 앞으로 활동이 본격화하면 계량 분야에 대한 민원은 대폭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의 LNG 수요가수는 2천5만가구, LPG는 380만 가구다. 여기에 가스계량기도 지난해 신품이 278만대, 수리 검정품이 165만대가 보급되었다.

문제는 LPG시설에 설치되는 가정용 가스계량기의 상당수가 5년이라는 법정 재검정 주기를 지키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번 국표원의 업무협약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가스공급사들은 앞으로 불이익이 없도록 서둘러 대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