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연소기나 밸브 등 모든 가스용품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검사품(KC) 또는 KS를 취득한 제품만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공식에 대해 가스업계와 많은 소비자들은 오래 전부터 잘 지켜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해외에서 가스용품을 직접 구매한다는 정보에 따라 자체적으로 실시한 해외구매대행 캠핑용 가스연소기에 대해 발표한 내용은 충격적이다.

소비자들이 많이 구매하는 캠핑용품은 가스난로, 가스버너, 가스등(燈) 등으로 조사 품목 22개 제품 모두가 안전인증, 시험검사를 거치지 않은 비검사품이다.

특히 이들 제품 14개 중 78.6%에 해당하는 11개 제품이 가스누출이나 일산화탄소 기준을 초과하는 등 안전기준에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소비자들이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직접 구매하는 이유는 품질보다 가격을 우선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처럼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제품을 구입해 사용 중에 사고라도 발생할 경우 보상받을 길이 없다는 것이다.

회사가 아닌 개인도 외국 제품을 구매할 경우 가스안전공사에서 제품검사를 받고 사용하는 것이 스스로를 보호하는 길이다.

정상적인 과정을 벗어나 검사를 받지 않고 사용하는 해외직구 제품이 증가한다면 가스안전은 요원해질 것이다. 해외직구를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관계 당국의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