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이경인 기자]  “지난해 가스사고는 전년대비 8.7%(11월 말 기준) 감소하면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인명피해는 68명으로 전년동기 56명과 비교하면 21.4% 증가했습니다. 가스사고 감축 기조 속에서도 인명피해가 증가한 만큼, 올해는 어느 때보다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한 전방위적 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임해종 사장은 정부와 가스공급자, 사용자 등의 노력으로 전체 가스사고는 역대 최저라는 성과를 얻었지만, 가정과 캠핑장에서의 CO중독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증가라는 복병이 발생했다며 이에 대한 개선대책 마련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임 사장에 따르면 지난해 연이은 CO중독사고를 계기로 가스보일러 사용이 많은 숙박시설 가스보일러 대상 전수조사를 시작으로 가스보일러의 CO배출 기준 강화(1000ppm→400ppm), 노후보일러·배기통 교체사업 확대 지원을 비롯해 CO중독사고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 제조와 시공, 점검, 사용 전 주기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또한, 캠핑장에서의 CO중독 사고 차단을 위해 올해부터 부탄캔에 대한 파열방지기능 의무화 시행은 물론 미검사 캠핑용품 불법유통 단속 강화, 해외수입 캠핑카 안전성 확보 등 위험요인 제거에 나선다.

비대면 검사·교육 시스템 확대·보완

이와함께 임해종 사장은 코로나 확산을 통해 비대면 검사에 대한 수요와 필요성이 높아진 만큼, 지난 2021년 7월 검사방식 디지털화를 위한 ‘KGS 스마트온’을 전면 도입한데 이어, 올해부터는 온라인 검사서류 신청·접수 시스템 시범 운영을 통해 향후, 검사신청부터 검사사후관리까지 전면 비대면화를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코로나로 인해 양성교육 정체현상을 빚었던, 가스안전교육과 관련해서는 통합교육, 신규 교육신설, 교육인프라 개선 등 대대적 변화를 예고했다.

“그동안 산업가스안전기술센터에서 진행하던 독성가스 안전교육을 천안교육원을 통합하고 수소충전소 안전관리자 자격교육, 법정 전문교육 신설을 통해 수소시설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 나설 예정입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과정 확대에 따른 부실수강 예방을 위해 교육과정을 세분화하고 본인인증 강화 등 다각적인 대책도 도입하겠습니다.”

수소안전 위해 전주기 종합대책 마련

가스안전공사가 수소안전전담기관으로 지정됐으며 지난해 12월 수소안전뮤지엄을 시작으로 올해도 수소안전시설 준공 및 건립이 추진되는 만큼, 수소안전관리에 대한 대책도 비중있게 추진된다.

“정부는 지난 2019년 12월 수소강국 실현을 목표로 4대 분야 12대 중점과제로 구성된,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으며 지난 2020년 7월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수소시설에 대한 검사와 인증은 물론 다양한 안전대책을 수립, 시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2021년 12월 수소 튜브트레일러 화재사고가 발생하는 등 여전히 수소 안전사각지대는 남아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 2021년 12월 28일 대전당진고속도로 유성터널 부근에서는 수소 튜브트레일러에서 화재가 발생, 관련 시설의 안전이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화재차량에는 수소 약 400kg가량이 담겨 있었으며 차량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한 상태에서 수소용기 과열 예방을 위해 수소가 배출되면서 화염이 커졌다.

수소 신기술·신사업 안전관리체계 마련 시급한 상황

임해종 사장은 “당시 사고를 통해 운송 중인 수소 튜브트레일러의 안전은 물론, 액화수소, 암모니아 기반 수소 혼소, 도시가스 수소 혼입 등 다양한 기술이 연구·시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수소 신기술ㆍ신사업에 대한 안전관리체계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시시각각 급변하는 수소산업 환경변화와 신기술 대응 및 낡은 규제 합리화를 위해 정부와 공사는 산학연 전문가, 수소 관련 유관기관, 수소기업 뿐만 아니라 대국민 의견 수렴을 종합하여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을 수립ㆍ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종합계획은 수소시설 안전관리 사각지대 발굴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방안들을 마련함과 동시에 수소 신기술에 대한 신속한 안전관리 대응책 및 규제 합리화 과제들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실제,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안전우려 불식을 위해 수소충전소 안전영향평가 제도가 본격 시행된다.

안전영향평가 제도는 충전소 시공 단계 이전에서 실시되는 위험성 평가로써, 시공자에게 수소충전소 입지여건 평가, 잠재적 위험요인 분석 결과 및 충전소 최적 배치(안) 등 안전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안전영향평가 결과 및 이에 따른 보강조치 내용은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 수소충전소에 대한 안전 우려 해소 및 충전소 건립 수용성 제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지난해 12월 수소 및 가스안전에 대한 대국민 홍보 및 체험공간인 수소안전뮤지엄 개관을 시작으로 올해부터 수소안전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가 높아진다.

임해종 사장은 “올해 수소산업 안전관리를 위한 수소안전 인프라 구축도 차질없이 진행된다”며 “지난해 수소안전뮤지엄을 시작으로 연내 수소버스 대용량 내압용기ㆍ부품에 대한 성능 평가 및 수소충전소 밸브 시험ㆍ인증시험을 수행할 수소버스ㆍ충전소 부품시험평가센터가 충북 음성군에 들어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24년 수전해설비와 수소추출설비, 고정형ㆍ이동형 연료전지 등의 수소용품 법정검사를 수행할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가 전북 완주군에 들어서며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액화수소 검사지원센터가 충북 음성군에 건립이 추진된다고 덧붙였다.

스마트 안전기술, 안전관리 대행 등도

“가스안전은 정부와 가스안전공사, 가스업계 및 사용자 모두가 일상에서 가스 안전에 대해 관심과 실천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한 순간의 부주의나 관리소홀이 가스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은 그간의 수많은 사고 경험을 통해 증명됐습니다.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도록 개선하며, 안전 인프라가 내실화될 수 있도록 투자를 강화하여 사회적 안전망이 더욱더 촘촘하게 작동되도록 하겠습니다.”

임해종 사장은 사고예방을 직접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분야별로 새로운 기술과 제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도시가스의 경우 사람이 직접 방문하여 안전을 점검하는 인력의존형 안전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스마트 안전기술을 접목한 비대면·상시 안전관리로의 전환이 확대된다. 이어, LPG는 전체 가스사고에서 여전히 50% 이상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IT를 이용한 검사 시스템과 민간주도의 새로운 안전관리모델인 LPG안전관리 대행제도 도입(현재 시범 운영 중)을 준비 중이다.

끝으로 임해종 사장은 “가스안전은 공사와 정부의 일방적인 제도 마련과 개선만으로 실현될 수 없다”며 “가스산업계 또한 제도에 맞도록 사업을 영위하는 안전기반의 경영이 정착되어야 할 것이며, 더불어 소비자에게 안전을 공급한다는 마인드 그리고 안전투자가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가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최일선에서 안전을 관리해야 하는 가스산업인의 입장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음은 이해가 되나, 아직도 가스사고의 30% 이상이 사용자의 취급부주의와 시설의 노후에 의해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여전히 가스산업인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 적지 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