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명실상부한 세계 10위 경제 대국 반열에 올라 있음에도 LPG판매사업은 도시가스, 전기, 기타 에너지의 대체로 인하여 끝없이 추락하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다. LPG수요가는 전국 380만 가구에 이르고 있는데 도시가스 보급률을 보면 광역도시의 경우 98% 이상 되고 있다. 심각한 에너지 불균형에 처해 있는 현실이다.

LPG는 농어촌, 지방 낙후지역 등을 비롯해 주로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가끔씩 사용자 부주의는 물론이고 가스공급자의 실수로 인한 사고도 끊이지 않는다. 특히 가스공급자 입장에서 보면 액화석유가스안전관리 및 시행규칙에 나와 있는 공급자 의무사항을 완벽히 준수하는 데 어려움도 적지 않다. 액법이 현실과 다소 동떨어져 있고 현장과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안전관리의 향상을 위해 한국엘피가스판매협중앙회에서는 LPG유통시스템이라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지난 2020~2022년 개발했다. 전문가들이 모여 수백 번의 수정 작업을 거치고 현장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개선해 완성 단계에 이른 것이다.

LPG유통시스템을 사용하면 현장에서 소비안전점검, QR코드, 안전공급 계약서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안전관리실시 대장을 작성 후 소비자가 휴대폰으로 LP가스 시설 현황에 대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국 4500여 곳에 이르는 LPG판매업소들은 LPG유통시스템을 적극 이용하길 추천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점검도 꼼꼼히 수행할 수 있고 행정관청에 매월 10일 보내는 소비안전 총괄표도 자동으로 생성된다. 본인은 지난 해 대구광역시 수성구청 관계자들에게 직접 노트북과 휴대폰으로 설명한 바 있다. 이에 현장의 반응은 혁신적인 안전관리를 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시스템은 ESG 탄소중립과도 부합하며 패스워드와 아이디만 있으면 행정관청에서도 행정력을 줄이고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PG판매사업자의 의무 기준을 보면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가스공급자는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서류를 작성하여 2년간 보존해야 한다. 이 경우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를 이용하여 작성 및 보존할 수 있다. 소비설비 안전점검 총괄표를 작성하여 해당 월에 작성한 사본을 수요자가 살고 있는 지역의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다음 달 1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LPG시설 점검은 1%의 부족함도 허용하지 않는다. 가스공급자와 함께 소비자들도 본인들이 사용하는 시설에 대한 관리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스레인지 사용 전 환기하고 사용 후 밸브 잠금을 생활화해야 한다. 가스공급자는 공급자 의무준수를 늘 상기해야 한다. 현장에서 가스시설 완성 및 정기검사 확인, 과충전금지, 공급방법준수(액체/기체호스연결 외), 안전관리규정 준수 등이다.

이러한 것들을 지키기 위해서도 LPG유통시스템 사용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LPG유통시스템을 사용하면 이 모든 과정을 데이터로 관리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홍보가 부족해 활성화되기에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LPG유통시스템은 끊임없이 고도화 작업이 진행돼야 한다.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주축으로 각 지방협회의 이사장과 실무진들이 참여하고 소통하고자는 마음과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모든 것이 바뀌어 가고 있다. LPG판매사업자들은 가스사용자에게 안전하고 발 빠른 서비스로 다가서야 한다. 중앙 정부, 지자체,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에서는 LPG지원법안과 유통시스템고도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