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설립을 추진해온 한국연료전지협의회가 올해는 특별히 신년인사회를 열고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 및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에 대한 기준, 건물용 연료전지의 청정수소 발전의무화제도(CHPS) 개설·편입 등과 관련한 규제혁신에 나서겠다고 하니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지난 10년간 정부가 건물용 연료전지산업을 지원해왔으나 인증 위주의 보급, 낮은 가동률 등 정책 시행과 관련한 부정적인 시각도 없지 않았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연료전지업체들의 기술과 관리의 미숙으로 잘 못 인식된 것에 대해 매우 아쉽다고 하면서도 도시가스에서 추출한 수소로 얻은 열과 전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전기료에 비해 경제성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또 규제개혁신문고를 통해 발전출력 산출 시 가중치를 적용, 적정수익률을 보장하나 건물용 연료전지는 별도 가중치 지원정책 부재로 인해 가동하면 가동할수록 경제성이 떨어지므로 건물주가 운전을 중단하게 됐다는 점도 강조했다.

산업부의 주관으로 올해부터 CHPS시장을 개설, 운영할 예정이지만 발전용만 시장에 편입되고 건물용은 제외된 것은 다소 아쉬운 대목이다. 하지만 전력수요가 집중된 서울시 등 수도권 수요처 중심의 분산전원으로 큰 역할을 담당할 청정에너지 분산발전원의 확대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협의회가 앞장서 국내외 학회, 산·학·연 세미나 참여를 통해 회원사의 기술력을 강화하고 국회세미나, 국토부·산업부·지자체와의 간담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하니 건물용 연료전지분야의 활성화가 한층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