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유재준 기자]  “국민들이 불편해한다고 해서 장기간 조정해야 할 가격을 시장에 맞서 조정하지 않고 억누르는 정책은, 추후 국민들께 더 큰 부담을 드리고 우리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는 포퓰리즘 정책에 다름 아니다.” 지난 30일 국무회의에서 나온 한덕수 국무총리의 발언이다.

한파와 가스비 등 공공요금 인상이 겹쳐 국민들이 느끼는 고통에 마음이 무겁다며, 지난 몇 년간 도시가스 요금 인상을 미뤄 온 문재인 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1월 도시가스 요금 고지서를 받은 대다수의 국민들이 ‘난방비 폭탄’이라며 여론이 악화되고, 여야 간 정쟁으로까지 치닫게 되면서 나온 정부 측 인사의 발언이다.

이번 도시가스요금 급등 원인은 요금인상분을 제때 반영하지 않아 미수금 누적이 커진데다가 설상가상 러시아 우크라니아 전쟁으로 전 세계 에너지가격이 급등하며 벌어진 결과이다.

야당 측은 “지금의 난방비 폭탄은 상황을 예측하고 준비하지 못한 현 정부의 무능과 실책”이라고 비판하는 반면 여당 측은 “지난 정부가 수 년간 제 때 요금을 올리지 않은 포퓰리즘 정책의 후유증”이라며 날 선 대치국면을 보이고 있다.

본지와 같은 전문언론이 이미 목 아프게 강조하며 보도했던 ‘요금제 정상화’, ‘가스공사 미수금 9조원’이라는 팩트는 최근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종일 쏟아지는 난방비 관련 보도로 이제는 전 국민도 알게 된 상식 수준이 되었다.

관련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 년간 미수금 문제로 끙끙 앓기만 하던 가스공사의 애로점을 전 국민이 단 번에 인식하게 된 사례”라며 “상당기간 진통이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원료비연동제도의 취지에 맞게 정상적인 요금시스템이 작동해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레 밝혔다.

지난 1월 시작된 ‘난방비 폭탄’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워낙 누적된 미수금이 많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너지요금체계의 바람직한 정상화를 위해서 ‘조삼모사식 요금 폭탄돌리기’의 반복은 이제 중단돼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