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I 크리티컬 엔지니어링이 개발한 EroSolve 플래싱 솔루션 기술 조감도.
IMI 크리티컬 엔지니어링이 개발한 EroSolve 플래싱 솔루션 기술 조감도.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월드파이프라인에 따르면 IMI크리티컬 엔지니어링이 고압에서 일어나는 증기 플래싱을 막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가압 증기에 의한 플래싱(flashing) 작용은 많은 산업에서 발생하는 파괴적인 현상이다. 증기 흐름을 제어할 때 플래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심각한 침식 및 밸브 구성 요소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IMI 크리티컬 엔지니어링의 국제엔지니어링 디렉터인 마이크 세멘스 플래너건은 “흐름 용량을 줄이고 밸브 자체를 부식시킴으로써 침투로 인해 계획되지 않은 유지보수, 신뢰성 저하 및 허용할 수 없는 중대한 안전 위험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한다. 가스 처리 부문의 수익에 계속 압박을 가하는 이 문제로 인해 세멘스 플래너건은 이러한 시기적절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기술의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이어서 그는 “수년 동안 가압 증기를 사용하는 산업의 발전소 운영자들은 플래싱 침식으로 인한 작동 성능 저하와 밸브 수명 감소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며, “그에 따른 급격한 유지 보수 비용은 부분적으로 밸브 구조에 대한 극단적인 속도와 압력을 견디기에 부적절한 제어 밸브의 광범위한 채택에 기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 세멘스 플래너건은 “밸브 침식과 자산 성능 감소의 안전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이 부문은 새롭고 접근 가능한 혁신에 개방적이어야 한다”며, “이러한 접근 방식에 발맞춰 IMI크리티컬 엔지니어링은 IMI에서 검증된 기술을 기반으로 심각한 흐름 조건에 대처할 수 있는 EroSolve 플래싱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구성 요소의 각도 구성은 강화된 트림 재료, 강화된 시트 및 다중 경로 멀티 턴 플러그 설계로 설계되어 중요한 트림 부품에서 점멸 지점을 이동하여 가장 가혹한 조건을 견딜 수 있다. 반면, 구성 옵션은 시트 바스켓을 사용하여 다운스트림 속도를 줄이고 기존 파이프 구성을 수정할 필요 없이 밸브 본체의 손상을 방지한다.

예를 들어 열 회수 증기 발생기(HRSG)에서 침식 문제를 경험한 복합 사이클 발전소에서 EroSolve Flashing의 효과는 이미 잘 입증되었다. 공학적 분석은 높은 속도의 증기와 낮은 속도의 유동 유체가 높은 수준의 섬광 조건을 만드는 근본 원인이라고 정의했다. 2021년 5월 EroSolve 플래싱이 설치된 상태에서 교체부품은 1년간 작동 후 검사해도 손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