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미래가 아닌 당장 현 시점부터 그린수소 관련 제도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소충전소 약 200기, 수소차 3만대, 발전용 연료전지 900㎿ 이상 보급 등을 눈 앞에 두고 있다. 당초 수립된 목표치에는 부족한 점이 있으나 글로벌 수소사회에 맞춰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도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가 수소경제에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향후 2030년 계획, 2050년 계획이 아닌 ‘지금부터’ 실증사업과 규제개선, 과감한 정부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16일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로 열린 ‘수소경제 선진국 도약 위한 정책과제 토론회’에서 우리가 익히 접했던 이슈들이 다시 제기됐다. 이날 발표자들은 청정수소 제도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가 강화돼야 하며 학계와 중소협력업체들의 지속적인 R&D 활동이 가능한 여건마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아쉬운 점은 토론회에서 제기된 이슈들이 국회에서 열리는 이벤트로 끝날 때가 많다는 점이다.

부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과제들이 실질적인 제도개선의 시발점이 되어 수소 관련 대·중소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앞당기는 기폭제가 되길 간절히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