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유재준 기자]  “향후 5년간 수익창출 노력 확대 및 중장기 투자계획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약 14조원 규모의 자구노력을 추진하겠다.”

지난 달 24일 한국가스공사가 발표한 고강도 대책 시행 방안이다.

가스공사가 이 같은 자구방안을 신속히 제시한 데에는 가스공사에 대해 전방위적으로 직간접적 비판이 끊이지 않고 터져 나오기 때문이다.

지난 2월 7일 제40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산자중기위 한무경 의원은 “가스요금 폭등의 원인으로 가스공사의 방만경영 및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다”며 가스공사를 강하게 질책했다.

환경노동위 이주환 의원은 “난방비 폭탄과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어려운데 한전과 가스공사는 억대연봉 잔치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2월 말경 가스공사 소액주주연대는 미수금 방치를 이유로 상법에 따라 가스공사의 이사 및 감사를 상대로 주주대표소송(집단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사실 가스공사 내부에서는 조심스럽게 ‘억울하다’는 하소연도 흘러나온다. ‘난방비 폭탄’의 원인이 된 미수금의 발생과 누적에 대한 책임을 오롯이 뒤집어 쓰고 있다는 이유이다.

원천적으로 미수금이 발생하지 않는 원료비연동제의 정상작동을 누구보다 원했던 가스공사 입장에서는 억울한 만하다. 정부산하 공기업이라는 구조적인 한계성으로 중요사안, 특히 요금결정 시 정부의 결정만 바라보고 기다리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이해가는 대목이다.

가스공사 속사정이 이렇다고 해도 난방비 관련한 국민들의 원망이 쏟아지면서 가스공사는 미수금 문제가 잦아들 때까지 고난의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을 듯하다.

국제 및 국내 정세변화에 따른 정확한 팩트를 기반으로 설득력 있는 대국민 홍보에 나서는 한편 실현성 있는 자구책 마련과 시행, 무엇보다 원료비연동제의 정상가동이 유일한 해법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