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와 에너지공단은 에너지 요금 상승으로 인한 기업과 가계의 부담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효율과 절약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하는 정책역량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3월 22일부터 신청·접수를 받게 되는 「2023년도 에너지진단 보조사업 지원」계획은 바람직한 정책 방향이라 하겠다.

에너지효율을 근원적으로 혁신하고자 그 생태계 조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정책인 만큼,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에는 중소‧중견기업과 노후 주거시설, 소상공인 입주 건물 등을 위주로 지원 방향을 수립하고 있기에 더욱 고무적이다.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은 이전에도 ‘에너지이용 합리화법’에 따라 주기적으로 의무진단을 받아 왔지만, 그 외 사업장은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의무진단 대상 건물이 아닐지라도 자발적으로 신청하면, 진단을 통해 에너지 사용실태와 에너지절감을 위한 최적의 개선방안을 제공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동안 관리가 미흡했던 노후 주거시설 등 건물들이 에너지 건강검진을 받아 비효율적 부분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종합적인 지원을 위해 에너지진단 결과 개선사항은 융자, 보조 지원 등 타 지원사업과 연결시켜 효율 개선 지원의 시너지를 강화한다고 한다.

우리는 이 지원사업이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로의 전환에 하나의 시금석이 되기를 기대하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자 한다. 올해는 전년 대비 대폭 늘어난 148.6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부실한 낭비 요소가 없도록 철저한 사전·사후 관리체계도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