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가 수소충전소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고무적이다.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의 감면, 각종 고가의 안전장비 무료 임대, 안전모니터링 시스템의 연계 등은 수소충전소의 개별 부담을 덜어주면서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좋은 아이디어라 하겠다.

수소충전소는 초고압의 수소를 취급하는 만큼, 수소누출검지기, 접지저항측정기, 열화상측정기, 표준가스분사장치 등의 안전장비를 갖추도록 의무화돼있다. 하지만 충전소 사업자에게는 구입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안전공사가 사업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주기 위해 이러한 안전장비를 무료로 임대해 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개발된 수소충전소 안전모니터링 시스템도 획기적인 사고 예방조치로 평가된다. 각 충전소에 설치된 전용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충전소의 안전장치와 압축기, 핵심 설비의 작동상태를 가스안전공사 상황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2021년부터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의 50% 감면은 수소충전소의 부담완화 측면에서는 외견상 바람직스럽게 보인다. 그러나 수소충전소를 대상으로 연간 4회(회당 96만원)나 품질검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LPG와 도시가스의 품질검사에 비해 시행규모와 비용이 2~4배가량 높은 것도 문제이지만, 수소는 초고압의 위험한 가스이기에 수소충전소 단위에서 사실상 타 물질을 혼입할 수 없는 구조이다. 그렇다면 근원적으로 수소 제조공장이나 출하기지에서 품질검사를 하면 되지, 수소충전소까지 중복으로 연간 4번이나 품질검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