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및 전기요금 조정이 계속 지연되면서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전력공사가 냉가슴을 앓고 있다.

4월부터 가스 및 전기요금을 올리겠다던 정부의 움직임에 여당에서 ‘일단 보류하자’는 시그널을 보내며 요금인상이 다시 뒤로 밀린 것이다.

지난 2일 에너지공기업 재무상황 점검회의가 취소된데 이어 3일 이창양 장관 주재로 열려던 에너지요금 관련 에너지위원회 민간위원 간담회도 취소됐다.

그나마 4일 에너지관련 관계자 간담회가 열린데 이어 6일 ‘전기·가스요금 민당정 간담회’가 열려 공기업 재정건전성 강화를 위한 자구노력 방안이 보고됐지만 요금인상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에너지 공기업의 적자가 누적됐다며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에는 정부와 여당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지율 하락 등 차가워지는 민심을 의식해 그 시기와 폭을 결정하지 못하고 차일피일 뒤로만 미루는 형국이다.

가스공사의 원가회수율이 62.4%에 불과해 더 이상의 요금조정이 없다면 올해 말에는 약 12조9천억원의 미수금이 쌓인다. 이 미수금에 대한 이자비용만 해도 하루 13억원씩 연간 약 4700억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요금인상에 따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을 전제로, 미수금 회수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뒤로 미루면 미룰수록 눈덩이처럼 커지는 국가적 재무악화를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