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유재준 기자] 오는 5월 24일~26일까지 ‘탄소중립과 에너지, 비전통오일 개발기술’이라는 주제로 한국석유공학회 제3회 에너지자원 단기교육이 열린다.

이번 에너지자원 단기교육은 탄소중립기술인 이산화탄소 지중저장(CCS)기술과 수소에너지를 다루고 대표적인 오일샌드 지하회수공법인 SAGD(Steam-Assisted Gravity Drainage)와 미래 친환경 생산공법에 대한 내용에 대한 강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첫날인 24일에는 에너지전환과 석유가스(석유가스 개발 기술, 해외자원개발 특성, 국제 유가 전망), 탄소중립과 수소에너지(기후변화와 탄소중립,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수소에너지)에 대한 강의가 이뤄진다.

25일에는 비전통 자원개발 개요(비전통자원소개, 비전통자원개발, 비전통가스생산기술), 비전통오일 생산기술(비전통오일 소개, 오일샌드개발 기술, 지하회수 생산기술)에 대한 강의가 열리고 26일에는 SAGD 공법(SAGD 공법 소개, SAGD 공법의 특징, SAGD 생산설비 소개)와 SAGD 생산과 운영(SAGD 생산광구 소개, SAGD 광구 설계 및 운영, 오일샌드 친환경생산 기술)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강사로 참여하는 신현돈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는 “탄소중립과 에너지, 석유가스 및 비전통자원개발, 오일샌드 생산분야에 관심있는 모든 분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문의는 energy@Inha.ac.kr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