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가스시공은 안전이 가장 중요하며, CO중독 사고를 막기 위한 노력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린나이코리아 의정부점(라인업코리아)의 이기광 대표는 가스시설시공 1종을 등록해 2006년부터 현재까지 17년 넘게 보일러 및 가스시공업에 종사하고 있다.

“린나이와 함께 한 것은 의정부 지역으로 오면서 시작해 9년째입니다. 가스시공 회사를 운영하면서 여러 가스기기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고, 그중 린나이 제품의 내구성과 A/S 분야에 매료되어 있던 중, 의정부에서 대리점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의정부 지역이 과거 군사시설 등에 의해 제약이 많았던 곳이라는 점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몇 해 전부터 미군기지가 하나둘씩 이전하고 있고, 306보충대 또한 이전했습니다. 서울에 인접한 중요 군사지역이라는 이유로 발전이 더디었던 도시가 제약조건이 풀리면서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기존 거주민들이 편리하게 생각하는 전통적 영업방식과 더불어 신규 유입되는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카페 및 블로그 등을 이용해 쉽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오랜 가스시공 경력을 통해 매 순간 기본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스기기는 아주 작은 누출만으로도 폭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에 제조자, 시공자, 판매자, 사용자가 모두 안전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저희와 같은 시공인들이 더 주의해야 합니다.”

이기광 대표는 소비자들에게 CO사고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항상 설명하고 있다.

“최근에도 가스보일러 등에서 새어나온 CO중독 사고로 사망사건이 종종 일어납니다. 저희는 소비자들에게 CO 및 화재를 예방하는 바른 사용법을 항상 알리고 있습니다. 간혹 교체를 위해 현장 방문 시 CO에 취약한 곳을 발견하면, 소비자에게 설명 후 보강 공사를 반드시 진행합니다.”

그는 린나이만의 장점은 안전과 사용자 편의성에 있다고 말했다.

“린나이 제품은 사용자가 구입 후 ‘언제 구입했지? 어디 제품?’ 이라는 생각이 안날 정도로 내구성이 좋습니다. 사용 환경 등에 따라 고장이 발생할 수 있지만, 린나이는 여기에 신속한 A/S를 지원합니다. 이번에 린나이에서 가정용 테이블 가스레인지가 사용자 중심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전면부 AA건전지 삽입을 전면에서 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는 기존 자사나 타사의 D형 건전지보다 훨씬 편리합니다. 본사가 이런 부분을 잘하고 있지만, 향후에도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 개발을 위해 저희 같은 대리점 현장과 소통하면 소비자의 니즈를 미리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 대표는 보일러·가스레인지 외에도 상업용 제품에 대한 판매와 시공도 꾸준히 하고 있다.

“학교, 대형병원, 관공서, 식당 등에 취반기, 튀김기, 가스솥 등 업무용 대형 연소기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소는 문제가 생길 경우 최우선으로 신속 대응합니다.”

이기광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과 부동산 시장의 침체, 물가상승 등을 겪으며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안정적인 방향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등이 심화되면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주도 사업, 내실있는 지역 업체들과의 연계에 집중하며, 기존 거래처들의 어려움과 고충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가스신문 독자로서 가스업계의 흐름과 정보를 얻는 만큼 앞으로도 포기하지 않고 같이 업계를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